금융지 지정에 정부 부정적
기본계획 미반영 최종확정
현안터덕 총선 물갈이여론
도의회 국회 이차전지촉구

전북도의회가 21일 국회에서 신영대 국회의원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전북 새만금을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도의회 제공
전북도의회가 21일 국회에서 신영대 국회의원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전북 새만금을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도의회 제공

전북 핵심 현안들의 성사 여부가 내년 국회의원 총선의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치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전북 현안이 성사될 경우 현역 의원들은 도민들로부터 정치력을 인정받을 것이지만, 그 반대의 상황에는 현역 물갈이 여론이 강하게 대두될 것이기 때문.

전북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이차단지 특화단지 유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 관한 법, 남원 국립의전원 설립 등 주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미 일부 사안은 성사됐지만 나머지는 지지부진 상태여서 정치권의 고민이 크다. 전북이 밀어붙였던 금융중심지는 사실상 무산 위기다.

이 때문에 전북은 당장 목전에 다가온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에 힘을 쏟고 있다.

오는 7월초로 예상되는 이차단지 특화단지 지정을 앞두고 도와 정치권이 전북 유치에 총력전을 펼치는 가운데 도의회도 힘을 보탰다. 최근까지 도와 정치권은 수시로 정책협의회와 기자회견 등을 열고 전북 유치 당위성을 강조해 왔는데 여기에 전북도의회도 상경 회견을 가진 것.

도의회는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신영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군산)과 함께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전북 새만금을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신 의원과 전북도의회 이차전지 특별위원회 김동구 위원장을 비롯한 특위 소속 도의원들은 회견에서 “전북 새만금에 이차전지 투자유치가 눈에 띄게 활발해졌는데, 이차전지 전후방 연관기업만 70여개가 있고 최근 3년간 7조원 규모의 투자를 확정 지었을 정도로 새만금을 중심으로 이차전지 핵심소재와 부품기업 집적화가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반드시 전북에 유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이 사실상 무산 위기에 처하면서 도내 정치권도 고민스럽게 됐다.

도내 정치권은 전북을 연고로 하는 국회의원까지 모두 포함해 총 31명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힘을 모아왔다. 범전북 의원들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고, 도내 지역구 의원들은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라며 약속 이행을 강력히 촉구했다.

하지만 정작 정부의 답은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도내 의원들의 설득과 압박에도 불구, 금융위원회는 21일 ‘제6차 기본계획’(2023~2025)에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과 관련해 미반영으로 최종 확정했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중심지법에 따라 ‘제6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에는 기존 중심지(서울,부산)에 관한 계획만 포함하며, 전북을 고려한 내용은 반영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힘이 주도하고 있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속전속결로 진행되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21일 ‘산업은행 부산 이전 당정간담회’를 열었다. 윤재옥 당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 윤한홍 정무위 간사, 부산 지역 국회의원들 그리고 김주현 금융위원장,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등이 참석한 이날 간담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는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은 윤석열 정부가 국민들께 약속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정목표의 핵심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전북 핵심 현안이 지지부진 상황에 빠지면서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서 현역 물갈이 여론이 거세게 일 수도 있다. 정권 교체로 인해 현안 추진이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지만, 국회의원 31명의 노력에도 금융중심지 건에 대해선 별 효과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