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중심지 무산배경과 국회의원 성명

금융위, 필요시 지자체 추진위
간담회개최 논의 언급··· 정가
여권내 부정적 기류 못넘어
"공약파기··· 금융위 규탄"

금융위원회가 21일 제12차 정례회의를 열고 '제6차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2023~2025)을 의결했지만 전북의 염원인 금융중심지 지정은 또다시 무산됐다.

전북도와 정치권이 전력으로 밀어붙였던 전북 금융중심지 추가지정은 이번 기본계획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이에 대한 금융위의 언급은, 필요시 지자체와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민간위원과의 간담회 개최 논의 등이다.

그러나 지역 정가에선 정권 교체 후 전북 정치력의 약화를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다. 전북 지역구 의원 10명을 포함해 전북을 연고로 한 의원까지 총 31명이 정부를 설득하고 압박했지만, 결국 뜻을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권내 부정적 기류를 넘어서지 못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8명은 즉각 성명서를 내고 "윤석열 대통령은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공약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익산을)과 김윤덕(전주갑), 김성주(전주병), 김수흥(익산갑), 신영대(군산),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윤준병(정읍고창), 이원택(김제부안) 의원 등은 성명서에서 "전북 도민은 다시 한번 윤석열 정부에게 무시당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금융위원회가 '제6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 을 의결하면서 대통령의 전북 공약이자 국무총리와 여야 정치권이 약속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결국 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공약 파기 논란과 지역 차별이라는 비판에도 아랑곳없이 기본계획을 그대로 의결했다"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전북 금융중심지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함께 채택한 전북의 새로운 비전이자 대선 공약"이라며 "대통령의 공약, 대통령이 국민과 한 약속은 천금과 같이 무거운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이를 담지 못한 금융위원회 의결의 부당함을 엄중히 규탄한다"면서 "금융위원회는 의결의 문제를 인정하고 전북 도민께 상처를 준 것을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