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농기센터-전북대학생
4개월간 도시농업활동 미쳐

올봄부터 한 학기 동안 이어온 청년 도시농부들의 열정과 노력이 수확한 농산물을 나누는 것으로 결실을 맺었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와 전북대학교 영농창업특성화사업단 학생들은 21일 텃밭 수확물을 활용한 봉사활동을 끝으로 이른 봄부터 이어온 도시농업 프로그램을 모두 마무리했다.

센터와 전북대 영농창업특성화사업단 학생들은 지난 3월부터 동반 식물을 활용한 생태텃밭을 조성하고, ‘건강한 마음을 키우는 청년 도시농부’를 주제로 4개월간 도시농업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에서는 생태텃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텃밭 디자인에 대한 교육을 담당했다.

또한 전주시농업기술센터와 전주시니어클럽의 도시농업 컨설턴트사업단에서 함께 양성한 시니어 텃밭관리사들은 프로그램 보조와 학생들이 텃밭 관리를 하지 못하는 시간 동안 대신 텃밭 관리를 맡는 등 도시농업을 지원했다.

그 결과 청년 도시농부들은 스스로 일군 도시텃밭에서 직접 키운 깻잎과 상추, 고추, 감자, 오이, 애호박 등을 수확했다. 

청년 도시농부들은 또 수확물을 활용해 직접 감자샐러드 샌드위치와 깻잎 모히또, 감자전, 호박전 등의 음식을 만들어 이날 전북종합사회복지관을 이용하는 노인들에게 대접했다.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정가영 학생은 “한 학기 동안 직접 농사도 지어보고 도시농업 홍보부스 운영 등 다양한 도시농업 활동을 하면서 새롭게 배운 점들이 많았고, 수확한 농산물을 나눌 수 있어 뿌듯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