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희곤 전주시 도시건설안전국장
/배희곤 전주시 도시건설안전국장

전주천은 전주의 중심을 흐르며 오랜 세월 우리 시민들의 곁을 지켜온 전주의 상징이다. 전주천은 한때 생활폐수 등으로 심각하게 오염되었지만 1998년 자연하천 조성사업을 통해 1급수의 맑은 물이 흐르는 도심 속 생태하천으로 복원되었다. 삼천 또한 신시가지 조성 등 전주 서부권 확장으로 도심 하천이 되어 전주 서부권 시민들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요즈음 삶의 질과 정주여건을 판단할 때 주변 자연환경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집 주변에 강이나 숲, 공원 등 자연환경이 있고 없고가 살 곳을 판단할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고, 저녁이 되면 천변에서 사람들이 산책이나 운동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 전주시는 지난해 7월 출범과 함께 전주천·삼천 통합문화공간 조성을 민선8기 10대 공약 중 하나로 정하고, 시민들이 꽃을 바라보며 운동과 여가를 즐기는 친수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진력하고 있다.

 우선 지난해 12월 하천정비 및 유지관리를 위한 하천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고, 올해 말 수립용역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먼저 시행가능한 화장실 설치, 산책로 조도개선, 꽃밭 조성 등 효과가 큰 사업을 우선 시행하고 있다.

 야간 하천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현재 가로등 시설 부족과 노후화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야간에 하천 산책로 이용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기존 나트륨 및 메탈등을 LED등으로 교체하거나 신설할 계획으로, 올 상반기 중 삼천동 농수산물시장 인근 세내교에서 서신동 홍산교까지 6㎞ 구간에 걸쳐 나트륨 및 메탈등 113개를 LED등으로 전면 교체하고 오는 8월까지 63개의 가로등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어 올 하반기에는 삼천 서신동 홍산교부터 팔복동 추천대 구간 삼천 산책로에, 내년에는 전주천 한벽교에서 송천동 한양아파트까지 9㎞ 구간에 대해 순차적으로 산책로 조도를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하천 인근에 화장실이 부족하고 간이화장실로 이용객들에 많은 불편을 주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삼천 마전교 인근과 전주천 전주시자원봉사센터 인근 두 곳에 남녀 사용공간이 분리된 수세식 공중화장실을 설치했고, 연말까지 전주천 하가지구와 한옥마을, 삼천 효천교와 신평교 인근 등 4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우리 전주시는 시민들의 건강을 책임질 천변 생활체육공간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기존에 9개 홀이던 서신동 마전교 파크골프장을 18홀 규모로 확장하였고 내년까지 화전동 삼례교 하부에 18홀 규모의 온고을파크골프장과 화전동 만경강 철교 밑 인근에 9홀 규모의 나비골프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들에게 자연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여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남천교와 전주시자원봉사센터 인근, 마전교, 홍산교 인근 등 4개소에 총 3800㎡의 꽃밭을 조성했다.

 하천은 우리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자연풍경은 물론 산책, 운동, 각종 여가 생활 등을 즐길 공간을 제공해 삶의 질을 올리는 데 중요한 핵심 인프라가 되어가고 있다. 우리 전주시는 하천 종합정비계획 수립 후 통합문화공간 조성과 하천환경개선사업, 하천 문화콘텐츠 개발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친수공간을 조성하고 편리하고 안전하고 시민들에게 더 친숙한, 더 많은 즐길 거리로 넘쳐나는 힐링 명소로 만들어 갈 것이다.

/배희곤 도시건설안전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