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권에서 현역 물갈이 주장이 제기되면서 정치권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재명 당 대표의 원외 지원기구로 꼽히는 '더민주전국혁신회의'가 내년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 하위 30% 공천 배제, 지역구 3선 제한 등을 주장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현역 의원 30%를 컷오프한다면 전북의 경우에도 민주당 소속 8명 중 2~3명은 교체될 수 있다는 뜻이어서 현역 정치권은 당연히 반발할 수밖에 없다. 특히 민주당의 경우 이미 전당원투표로 "하위 20% 현역에 대한 감점 공천 룰"이 확정된 상태다. 따라서 현역 의원 30% 컷오프 주장은 현역 입장에선 절대 수용하기 어려운 것. 

9일 민주당과 도내 정가에 따르면 더민주전국혁신회의 현역 30% 컷오프 주장에 대해 현역 의원과 총선 입지자간 입장 차가 크다. 현역 입장에선 인위적 컷오프에 대한 불만과 반발 심리가 크고, 반대로 총선 경쟁자들은 현역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선 '중앙당 컷오프'가 최선이기 때문. 

더민주혁신회의는 원외 친명조직 성격으로 알려지는데, 지난 5일 광주전남혁신회의를 출범하면서 현역 하위 30% 컷오프 주장 등 파격안을 내놓았다. 이들은 호남 공천 혁신이 수도권 전체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기득권 타파를 위한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었다. 

혁신회의는 김우영 민주당 강원특별자치도당 위원장이 상임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광주 출범을 시작으로 다음 달까지 전북 등 전국 17개 시도에서 조직을 완비한 뒤 전국 운영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도내 정가 관심을 모으는 건, 민주당 이재명 지도부가 현역 공천 기득권 수정에 관심을 갖고 있지 않느냐는 대목이다. 더민주혁신회의의 현역 30% 컷오프 주장에 앞서 지난 달 20일 출범한 중앙당 김은경 혁신위원회 역시 공천룰 수정 가능성이 엿보이고 있어서다.

김은경 혁신위원회는 의원 불체포특권 포기, 체포동의안 당론 가결 등을 제시했지만 당내 찬성을 얻지 못하면서 혁신 동력을 놓쳤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역 의원들이 가장 민감할 수밖에 없는 공천 룰 수정 문제를, 혁신위가 전격 꺼내든다면 당 안팎에 상당한 파장이 일게 된다. 

실제로 더민주혁신회의와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공천 룰 문제를 의제로 올린다면 당내 현역과 입지자간 갈등이 커질 수밖에 없다. 당장 9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재명 당 지도부가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주목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