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통령소속 농어업
농어촌특위 업무협약 체결

7일 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전라북도-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업무 협약식에 김관영 도지사와 장태평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농어업, 농어촌 발전과 농생명산업 수도 전라북도 육성을 위한 협약식을 갖고 있다.  /전북도 제공
7일 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전라북도-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업무 협약식에 김관영 도지사와 장태평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농어업, 농어촌 발전과 농생명산업 수도 전라북도 육성을 위한 협약식을 갖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북도와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가 7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북도청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은 농어업위에서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 전라북도’라는 비전을 선포한 도와 협력해 전북을 농생명산업 수도로 육성해 농어업?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김관영 지사와 장태평 농어업위원장 등이 참석한 협약식에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양 기관 간 협력 증진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 농어업?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논의 △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 전라북도 육성에 대한 협력 △ 전라북도 농생명 신산업 발전 방향 및 정보 교류 등이다. 이어진 세미나는 ‘새만금, 국가 바이오 소재 허브’를 주제로 열렸다.

세미나에서는 △ 미래 농어업 신산업 전망과 국가 역할(김성민 미래신산업특별위원회 위원장) △ 국가 농생명산업 거점 새만금의 현재와 미래(전북대 손재권 교수)에 대한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라승용 농생명혁신성장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열린 토론회에서도 농어업위측의 김성민 위원장, 농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 박연주 ㈜롤로랜드 대표와 전북도측의 신원식 농생명축산식품국장, 손재권 전북대 교수, 이은미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장태평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전북은 미래 잠재력이 큰 새만금 지역을 보유하고 있어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종자, 천연물 소재, 혁신형 연구개발(R&D) 등을 통한 바이오 분야의 신성장 산업 거점으로 육성되길 기대한다”며 “전북의 새만금 지역이 네덜란드의 푸드벨리에 버금가는 아시아의 푸드벨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관영 지사 역시 “전라북도가 가장 잘하는 분야는 농생명바이오 식품이며, 이러한 강점을 더 강하게 키우고자 이번 업무협약과 공동세미나를 개최하게 된 것”이라며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와 함께 농어업?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전라북도를 농생명산업 수도로 발돋움 할 수 있는 유기적인 협력관계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