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철도공단과 철도유휴부지 활용사업 상호협력 MOU 체결

사정삼거리~옛 군산화물역
160억 투입 도시 바람길숲
광장-놀이터 조성사업 추진

사정삼거리에서 옛 군산화물역을 잇는 도시철길숲 조성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돼 군산관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정삼거리에서 옛 군산화물역을 잇는 도시철길숲 조성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돼 군산관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군산시 사정삼거리에서 옛 군산화물역(2.6㎞)을 잇는 도시철길숲 조성사업이 국가철도공단과의 협약으로 급물살을 타게 됐다.

10일 군산시는 국가철도공단과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그동안 장기간 방치됐던 폐철도를 생활권 내 도시바람길숲과 광장, 놀이터로 조성하는 유휴 부지 활용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협약의 주된 내용은 철도 유휴부지 조성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과 폐철도 활용사업과 관련 협력, 유지관리나 운영단계에서 당사자 간 이행해 할 사항 등을 담고 있다.

국가철도공단은 유휴부지 활용사업에 필요한 철도부지를 제공하고, 상생협력의 모범사례로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약 체결 이후 하반기에는 전문가들과 지역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설계안을 보완 확정할 계획이다.

이어 오는 2025년도에는 바람길숲 조성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며, 주변 관광문화사업과 연계해 군산시 대표 녹색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강임준 시장은 “유휴철길을 활용해 녹색공간 및 광장을 조성하는 사업은 매우 의미가 있고,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협약식을 통해 건강한 도시숲을 조성하는 철도유휴부지 사업시행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시철길숲 조성사업은 산림녹지과가 추진하는 도시바람길숲 사업 가운데 핵심사업으로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해 사정삼거리부터 옛 군산화물역까지 5.7㏊에 160억원을 투입한다.

여기에는 철길숲을 따라 원도심과 신도심이 이어지고, 특색있는 녹지공간으로 산책로와 숲, 휴게시설 등 여가생활 공간을 확충해 주변 상권의 활성화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도시재생과에서도 총사업비 15억5천여만원을 투입해 공설시장 옆 철도부지에 광장 및 놀이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인근 아파트 단지 지역주민과 공설시장 방문객이 이용할 수 있는 녹지 및 휴식공간이 들어서게 된다.

이에 앞서 도시재생과는 주민설명회 개최 및 원가심사 완료 등 각종 행정절차를 마무리했으며, 오는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