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창자문단' 위촉식··· 민간
투자사-지원기관-학계 등
전문가 33명 위촉··· 전북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전라북도 창업정책의 자문을 위한‘전라북도 창창자문단’(창업으로 창대 해지는 전북)위촉식에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한 국내 최정상급 민간투자사, 창업정책가 등 전문가 33명이 위촉장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전라북도 창업정책의 자문을 위한‘전라북도 창창자문단’(창업으로 창대 해지는 전북)위촉식에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한 국내 최정상급 민간투자사, 창업정책가 등 전문가 33명이 위촉장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국내 최정상급 민간투자사, 창업정책가 등 전문가들이 대거 전북도 창업정책 자문단에 영입됐다. 도는 국내 최정상급 자문단을 통한 네트워크를 전국으로 넓혀 지역 관련 생태계 활성화 등 역동적 창업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전라북도 창창자문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창창자문단’은 각계각층 전문가와 함께 ‘창업으로 창대해지는 전북을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자문 위원으로는 수도권 등에서 활동 중인 민간 투자사, 지원 기관, 학계, 법조계 등 풍부한 학식과 창업 관련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 33명이 위촉됐다.

도는 전문가 위촉 배경에 대해 고도로 성장 중인 국내 창업 생태계를 리드하는 현장 플레이어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현실감 있는 창업 정책을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지역 창업 생태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위촉식에서 전북도는 △1조원 규모 창업펀드 조성 △스타트업타운 조성 등 창업인프라 구축 △수도권 창업 지원기관과 VC(벤처기업 투자자), AC(창업기획-벤처기업 보육자)를 아우르는 창업 네트워크 구축 △해외 스타트업 유치 등 4대 핵심 추진 정책을 설명했다.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장을 역임한 투자사 소풍벤처스 한종호 파트너는 “최근 전북에 대규모 지역혁신 펀드가 만들어지고 역량 있는 엑셀러레이터가 자리를 잡으며 창업 생태계가 부쩍 성장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전북을 전국에서 가장 창업하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는 “지역은 수도권에 비해서 네트워킹이나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진다”며 “이번 자문을 계기로 코리아스타트업포럼도 전북지역 스타트업 생태계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대한민국 최고 창업 분야 전문가들이 전북과 함께한다”며 “앞으로 창창자문단을 통해 창업 현장의 살아있는 목소리를 들으며 창업 환경을 혁신하고 스타트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창창자문단 정기회는 반기별 1회 열릴 예정이다. 현안에 따라 수시로 진행될 수도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