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분야 제도개선 간담회
농식품부 실무진 대거참석
미래농업 청사진 대안마련
특화 농생명자원 특례제안

전북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의 핵심 특례조항 반영과 농림분야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간담회가 1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정책간담회에선 전북도의 '농생명산업 육성'을 실현할 자치 분권 및 규제 완화 특례와 관련해 도와 정치권 그리고 관련부처간 논의가 오갔다.  

국토교통부, 산업 및 환경분야에 이어 3번째로 개최된 이번 간담회는 국회 안호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완주진안무주장수)이 주최하고 전북도와 전북연구원이 주관했다.

간담회에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소속인 안 의원과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당 김제부안), 김종훈 도 경제부지사 그리고 부처에선 농식품부와 산림청 공무원 등 약 3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농식품부의 주요 실무진이 대거 참석해 향후 특례 반영 과정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간담회는 미래의 전북농업에 청사진을 완성하고 실질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하는 자리였다. 대안 실행에 근간이 되는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및 글로벌생명경제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전부개정안에서 농림 분야를 심도깊게 논의하기 위한 것. 

안호영 의원은 간담회에서 "전북의 미래 먹거리와 농업산업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심도 깊은 토론으로 제도 개선에 의견을 모을 수 있었다"며 "간담회를 통해 전부개정안에 현실적인 방안이 마련돼 전북특별자치도의 완성이라는 최종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피고 챙기겠다"고 말했다.

농림부 차관 출신인 김종훈 부지사는 "글로벌 생명경제 도시를 표방한 전북특별자치도에 있어 농생명산업 육성 분야는 큰 축을 담당한다. 새만금 지역 내 농생명산업지구 조성을 위한, 꼭 필요한 사항만 개정안에 담았다. 부처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북도는 이날 도에 특화된 농생명산업 자원을 통합, 육성 지원할 수 있는 주요 특례를 제안했다. 도의 특화 농생명자원은 △국가식품클러스터 연계 식품산업 △민간육종연구단지 연계 종자산업 △미생물산업 △동물용의약품 효능, 안정성평가 센터 △ICT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팜 단지 △홍삼, 허브, 헴프 등 약용작물 △반려동물산업 △새만금농생명용지 △영농형 태양광 설비 구축 등이다. 

도는 특히 새만금 농생명용지(9,340ha)와 관련해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인 농생명산업의 혁신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농생명 자원의 산업적 활용을 위한 특례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도내 동부 산악권을 친환경 글로벌 관광지로 마련하기 위해 산림자원의 합리적 이용 방안도 제기됐다. 

민선식 특별자치도추진단장은 이날 기대효과에 대해 "생물, 청정자원 등 전북의 생명자원에 첨단기술을 융합한 농생명산업으로 전환하고 농생명산업의 각 분야별 생산, 가공, 유통, R&D 등 집적화를 통해 고부가 농생명 산업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