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공공정책전문컨설팅사
도 교류-협력 업무협약 체결

11일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야콥 에드버그 GR그룹 아시아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기업 투자유치 협력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11일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야콥 에드버그 GR그룹 아시아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기업 투자유치 협력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북도가 해외기업의 투자유치를 확대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공공정책 전문 컨설팅사와 11일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이 날 협약식에는 김관영 도지사와 야콥 에드버그 GR그룹 아시아 대표 등이 참석해, 해외기업 투자유치 협력을 약속했다.

이들은 앞으로 전북의 투자 환경 등 정확한 정보를 기업에 제공함으로써 외국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양 기관이 구체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GR그룹 아시아는 워싱턴 D.C에 본사를 둔 동북아시아 공공정책 컨설팅 기업으로, 서울, 도쿄, 런던, 싱가포르 등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에너지, 제약바이오, IT, 식품, 관광 등 다양한 섹터의 글로벌 기업들을 고객사로 두고 현지 사업 환경 분석 및 정부 협업 기회 발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해외기업의 투자 문의시, 전라북도에 관련 회사 소개 및 미팅 조율 등 전라북도의 투자유치를 위한 협력 △전라북도의 해외 기업 유치를 위한 자문 △상호간의 소통 및 각종 네트워크를 활용한 교류 및 협력 등이다.

도가 이번에 글로벌 공공정책 컨설팅회사와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지정 이후 외국기업의 국내 유치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해서다.

새만금 투자진흥지구는 새만금 사업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지정된 투자진흥지구는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입주 기업의 법인세·소득세 감면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일종의 경제특구다. 지난 4월 종료된 군산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법인세 감면 혜택을 이어갈 수 있게 돼 새만금 투자를 결정하는 기업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혜택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관영 지사는 “많은 외국기업들이 한국에 투자하고 싶어 하지만 마땅한 부지가 없거나 촘촘한 규제로 망설이고 있다”면서,“그러나 전북은 다르다. 새만금은 공항, 항만, 철도 등 트라이포트가 완성돼 가고 있고, 세계적 흐름인 탄소 배출 제로(Carbon Free 100%)의 국내 최적지인 만큼, 외국기업들에게 전북은 기회의 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야콥 에드버그 회장 역시 “전북은 기업들이 마음 놓고 투자 할 수 있는 환상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다”며, “투자 의향이 있는 기업들에게 전북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알려 전북의 기업유치에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