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1조1344억 투입 2023년까지 프로젝트 추진
자원 면까지 확대 체류형 생태관광 활성화
에코캠핑 삼천리길-생태치유트래킹 조성
김지사, 동부권 관계인구 1천만 시대 부응

24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전북도의회 이병철 환경복지위원장, 전춘성 전북동부권시장군수협의회장(진안군수), 동부권 시·군 단체장과 유관기관, 전문가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코힐링 1번지 전라북도’ 선포식을 갖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24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전북도의회 이병철 환경복지위원장, 전춘성 전북동부권시장군수협의회장(진안군수), 동부권 시·군 단체장과 유관기관, 전문가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코힐링 1번지 전라북도’ 선포식을 갖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북도가 도내 동부권의 풍부한 생태환경자산·역사문화자원 등을 활용해 체류형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에코힐링 1번지 전라북도’ 프로젝트를 내놓았다.

도는 24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전북도의회 이병철 환경복지위원장, 전춘성 전북동부권시장군수협의회장(진안군수), 동부권 시·군 단체장과 유관기관, 전문가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코힐링 1번지 전라북도’ 프로젝트 선포식을 개최하고 도내 삼천리길과 동부산악권 대표사업의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에코힐링 1번지 전라북도’ 프로젝트는 그동안 ‘점’으로 조성된 생태관광 자원을 ‘선’으로 연결하고 ‘면’으로 확대함으로써 체류형 생태탐방을 활성화시켜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 활력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다.

도는 서부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어온 동부권의 균형 발전을 위해 동부산악권을 1단계 대상으로 설정하고, 오는 2033년까지 5개 분야 28개 사업에 총 1조 1,34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분야별 사업비는 에코캠핑 삼천리길 조성 355억원, 동부산악권 대표사업 4,100억원, 3대강 발원지 명품화 1,858억원, 생태치유 트래킹 분야 4,988억원, 마을상생 트레일 43억원이며, 국비교부금을 비롯해 동부권균형발전특별회계, 지방소멸기금 등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 같은 프로젝트의 실현을 위한 추진전략으로는 ▲걷기길·자전거길 등 노선 및 휴게인프라 조성, ▲생태체험 기반 산악·수상 대표사업 구축, ▲노선 및 탐방시설 안내 등 권역·마을센터 운영, ▲참여 사업을 통한 프로그램 활성화 등이다.

도는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국내외 선진 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나가는 동시에 사업의 실행을 위해 도 관련 부서와 시군, 전북연구원, 각계 전문가 및 관련 기업인들과 함께 TF를 구성하고 각 사업에 대한 추진 로드맵을 마련해 추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뒷받침할 ‘에코캠핑 삼천리길 조성 기본구상 연구’를 올 연말까지 완료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생태환경자산·역사문화자원 등 체류형 생태관광 활성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김관영 지사는 “우리 전북의 동부권은 청정한 생태자원이 많기 때문에 이들 생태자본을 연결하고 확대해 나간다면 회복력의 시대로 변화하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중심에 서게 될 것이다”며, “동부권을 에코힐링 1번지로 발돋움시켜 향후 관계인구 1,000만 시대에 부응하는 것은 물론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균형발전을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