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거, 휴가철에도 정치권 더 바빠
하한정국에도
공천일정 빠듯
컷오프-선거구
총선 변수많아
전북정치 후끈

親이재명계 정치개혁 명분
혁신공천 주도땐 공천 험로
현역 최대 50% 컷오프 나돌아
도내의원 중앙당 라인 총동원
정보취합 주력속 예의주시

전북 10개 선거구 유지 힘써
남임순 인구수미달 통폐합땐
완진무장과 빅딜 불가피 촉각
현역맞서 중진-신인 도전거세
국힘 이차전지 힘받아 해볼만

7~8월 휴가철 등 하한정국에 들어섰지만 전북 정치권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내년 4월10일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총선거는 앞으로 8개월여, 각 당의 공천 경선 일정을 감안하면 7개월 정도 남았다.  

그러나 그 이전에 여야 정치권내 이합집산, 탈당과 제3지대 창당 그리고 현역 국회의원 컷오프 등 여러 정치 변수가 예고되면서 정치권 긴장이 높다. 

전북은 내년 총선에서 현재의 10개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될 것인지 아니면 축소될 것인지, 현역 의원은 몇 %가 살아남을 지 등 관전포인트가 많다. 

역대 가장 많은 비와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올 여름. 폭염보다 뜨거운 전북 정치의 요즘 상황을 들여다본다. /편집자주

 

더불어민주당이 27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참석자들이 사회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7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참석자들이 사회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27일 여야 및 도내 정가에 따르면 내년 총선을 앞둔 전북 정치권은 중앙 정치 흐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내년 22대 총선거를 좌우할 핵심 변수들이 여야 중앙당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 중에서도 여야의 개혁공천 경쟁이 펼쳐진다면 선거 분위기가 급변할 수 있다. 개혁공천 즉 혁신공천은 시대적 흐름이기도 하지만 '권력'을 가진 여야 지도부 입장에선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지도부가 친정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선 총선에서의 과감한 물갈이가 '매력적 카드'다.  

집권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친윤 중심의 공천 분위기가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민주당 상황도 비슷하다. 이재명 대표의 핵심 인사들이 정치개혁을 명분으로 혁신공천을 주도할 수 있다. 실제 당 안팎에선 "비명, 반명계의 공천 가도가 매우 험난할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결과적으로 여야 지도부는 당을 '장악'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자연스레 개혁공천 경쟁을 펼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현역 컷오프가 관심사가 되는 것. 

만일 국민의힘이나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현역 컷오프를 단행하면 상대 진영도 그에 걸맞은 컷오프 수치가 필요하다. 민주당 친명계 원외모임은 이미 현역 30~50% 컷오프를 주장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를 전북으로 좁혀보면 도내 정치권 역시 현역 컷오프가 내년 총선의 가장 핵심 변수다. 10개 지역구 중 민주당이 현역인 8개 선거구에 대해 몇 %를 컷오프할지, 누구를 탈락시킬 것인지에 따라 선거판도는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도내 현역 의원들은 컷오프에 들어가지 않도록 중앙당 라인을 더욱 강화하면서 '정보' 취합에 주력하고 있다. 전직 국회의원과 신진 입지자들은 자신의 지역구 의원이 컷오프 될 것인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중앙당에서 현역을 컷오프한다면 그야말로 최대의 선거운동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선거제도 개편, 선거구 획정 언제 되나/

내년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도 개편 및 선거구 획정은 오래 전에 법정시한을 넘긴 상태다. 총선에 나설 이들은 선거구가 정해져야 마음 편하게 전력을 쏟을 수 있는데, 이도저도 아닌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여야가 현행 소선거구제 대신 '획기적으로' 중대선거구제로의 전환 등에 합의한다면 전북 정치권은 완전히 변화하게 된다.   

일단 현재의 소선거구제가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전북 선거구는 10개의 현 선거구가 유지되느냐 아니면 축소되느냐가 핵심이다. 현재와 같이 10개 선거구가 유지된다면 별 문제가 없지만 도내 정가에선 9석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도내 다른 선거구는 크게 변동이 없지만 남원임실순창과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가 어떤 변화에 직면하게 될지는 현재로선 '설'로만 가능하다. 실제로 전북 선거구의 관건은 남원임실순창이다. 

남원임실순창이 인구 수 미달로 통폐합 대상이 된다면 결국 인근 선거구인 완주진안무주장수와 지역 빅딜이 불가피하다. 정가에선 완주임실순창과 남원진안무주장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아직 특별한 움직임은 없다. 도내 정치권에서도 10석 유지가 최대 목표라는 것 외에는 더 이상의 논의가 없다. 정가 일각에선 여야 전북도당이 완주임실순창, 남원진무장으로 통폐합하는 안을 국회에 제출했다는 설이 돌지만, '팩트'는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전북도당 위원장은 이에 대해 "선거구와 관련해 조배숙 전북도당위원장을 만난 적도, 이야기를 나눠본 적도 없다"고 부인하고 "완주진안무주장수 지역구인 안호영 의원도 이에 대해 입장을 내지 않은 상태"라고 강조했다. 

안호영 의원도 26일 이와 관련해 "여야의 선거제도 개편 등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는데, 섣불리 선거구 문제를 얘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여야 중앙당의 '선거제도 관련 방침'이 세워지지 않은 만큼, 앞으로의 분위기를 지켜보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안 의원 입장에서도 10개 선거구가 지켜지고 완주진안무주장수가 그대로 유지되는 게 최선일 수 있다. 

한편 여야 중앙당 분위기를 살펴보면 내년 22대 총선거에 적용할 선거제도 및 선거구 획정은 오는 9월 정기국회의 국정감사가 끝난 이후에야 제대로 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 여야는 선거제도를 어떻게 개편하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확연히 달라지게 된다. 마지막 순간까지 선거제도 개편 및 선거구 획정 문제를 늦출 수 있다는 뜻이다. 더욱이 현역 정치권 입장에선 굳이 서두를 필요도 없다. 법을 만드는 국회가 법을 어기는 '아이러니'가 총선 때마다 발생하는 이유다.   

/전북 관심지역-현역 대 중진, 신진 격돌/ 

22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중심인 전북은 몇 가지 관전 포인트가 있다. 첫째는 현역 컷오프 지역, 둘째는 중진 정치인과 신진의 거센 도전, 셋째는 전주을 선거다.   

우선 현역 컷오프의 경우 더불어민주당은 하위 20% 평가 의원에 대해 20% 감점을 부여한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선출직평가위원회는 지난 25일 첫 회의를 열었다. 20% 하위 의원에 대한 20% 감점에 대해 정가에선 '현실적'으로 그렇게 큰 수치는 아니라는 반응이 많다.  

그러나 김은경 혁신위원회와 친이재명계 원외모임이 현역 컷오프 30~50%, 공천 룰 변경 등을 잇따라 주장하면서 분위기가 묘해지고 있다. 민주당은 이미 공천 룰을 확정해 놓았지만 공천 룰이 변경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진 것. 공천 룰이 변경된다면 현역 컷오프 수치는 더욱 높아질 수 있다. 도내 의원들이 중앙당 분위기를 예민하게 보는 이유다. 

중진 정치인과 신진들의 거센 도전도 주목된다. 국회 3, 4선을 지낸 정동영, 유성엽, 이춘석 전 의원 등은 내년 도전 결과가 정치 생명과 직결된다. 내년에 국회에 복귀하지 못하면 이후의 단체장 선거나 4년 후의 23대 국회의원 총선 전에 정치적으로 '잊혀질' 수 있다. 따라서 내년 총선에서 사활을 걸고 복귀를 노릴 것이다. 

마지막 관심사는 전주을 선거다. 전주을은 전북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관심을 끄는 선거지역이다.  

전주을의 현역은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다. 강 의원은 진보당의 유일한 현역이기도 하다. 지난 4.5 국회의원 재보선 때와 마찬가지로, 진보당은 내년 총선에서도 총력을 다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치열한 후보들 경쟁이 시작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양경숙 의원, 성치두 전 민주당 도당 쳥년소통협력위원장, 이덕춘 변호사, 최형재 전 총선 후보 등이 치열한 경합에 돌입했다. 일각에선 전략공천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만 현재로선 '풍문', 낭설에 가깝다. 

특히 전주을은 민주당 입장에서 반드시 탈환해야 할 선거구다. 민주당은 진보당, 국민의힘, 무소속 등 4파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최강 후보를 선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관심은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의 지역 복귀다. 20대 총선거에서 전주을 당선의 파란을 일으켰던 정 의원은 내년 총선에 집중하기 위해 지난 4.5 재보선에 불출마했다. 최근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통과,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새만금 유치가 성사되면서 윤석열 정부의 '힘'을 등에 업는 분위기다. 

여기에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전북의 또다른 현안인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 대한 법 개정이 이뤄진다면 정 의원의 여당 역할론이 급부상하게 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전북 민심이 좋지는 않은 상태"라면서도 "정운천 의원의 개인기에 현 정부가 지역 현안을 최대한 지원해 준다면, 전주을 선거는 한번 해 볼 만 하다"고 강조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