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부부 참석 개영식
오늘부터 본격적 과정활동
불꽃놀이-라이트쇼 수놓아
김지사, 행사기간 지원최선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일 오후 전북 부안 새만금 부지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영식에서 스카우트 최고의 예우를 표하는 장문례를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일 오후 전북 부안 새만금 부지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영식에서 스카우트 최고의 예우를 표하는 장문례를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구촌 청소년의 대축제’ 제25회 세계잼버리가 2일밤 잼버리 델타구역(대집회장)에서 윤석열 대통령 부부 등 관계인사 4만3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화려한 개영식을 갖고 열흘간의 막을 올렸다.

‘너의 꿈을 펼쳐라’(Draw your Dream)'란 주제로 열리는 올해 잼버리는 전세계 158개국에서 4만4천 여명의 청소년들이 참가, 모험과 개척정신을 기르고 우의를 다지게 된다. 이번 대회는 이날 개영식을 시작으로 3일부터는 본격적인 과정활동에 들어가 12일까지 계속된다.

지난 20년 영국에서 첫대회를 가진뒤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벌어지는 세계잼버리는 대회사상 가장 많은 국가가 참가한데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열리는 첫 대규모 국제 행사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 날 개영식에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를 비롯해 공동 조직위원장인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과 김윤덕 국회의원, 집행위원장인 김관영 전북도지사, 강태선 한국스카우트연맹 총재, 엔디 채프만 세계스카우트이사회 의장, ‘생존왕’으로 알려진 에드워드 마이클 그릴스(베어 그릴스) 등이 참석해 축하했다. 스카우트 대원 출신인 윤 대통령은 최고의 예우인 장문례를 거쳐 행사장에 입장한 뒤 환영사와 종이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 등을 통해 전 세계 스카우트 대원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했다.

현장에선 스카우트 대원으로 구성된 드림오케스트라단 공연과 생존 전문가 베어 그릴스의 스페셜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펼쳐져 참가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 대규모 불꽃놀이와 드론 500대가 동원된 라이트쇼가 밤하늘을 수놓아 많은 이들이 탄성을 자아내기도 했다.

현장에선 한복 입어보기와 한글 부채 만들기, 한국 전통요리와 전통놀이 배우기 등 다양한 한류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펼쳐져 즐거움을 선사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새만금 세계잼버리의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오랜 시간 많은 준비를 해왔다”며 “새만금이 세계 청소년들의 꿈의 무대가 될 수 있도록 행사 기간 동안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직위는 앞서 안전한 개영식 진행을 위해 철저한 사전 준비를 마쳤다. 7000명의 스카우트 운영요원(IST)을 중심으로 조직위와 경찰, 소방, 의료팀이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했다.

다중인파 관리를 위해 행사장 중간 양측에는 5m 이상의 비상 대피로와 행사장 내 완충공간을 확보했다. 병목현상 방지 통제선을 설치하는 등 면밀한 사전 관리가 가능토록 준비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