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맞아 2박3일 방문예정
도의원 39명 중 18명 견학신청
'잼버리 후폭풍' 비난 여론에
"여행의도 아니야" 일정 취소

전북도의원들이 다음 주 독도 견학을 가려다 잼버리 논란이 일자 취소한 사실이 드러났다.

9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원 18명은 오는 14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울릉도와 독도를 방문해 8월 15일 광복절을 맞아 일본 원전 오염수 반대 행사 등을 벌이기로 했다가 잼버리 파행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이를 취소했다. 시기적으로도 잼버리의 잇따른 악재로 전북도가 시름 중인 데다 수해 피해복구가 끝나지 않았는데 지역 상황을 외면하고 견학을 가는 게 적절하냐는 비난 여론이 비등하자 서둘러 취소한 것으로 보인다.

9일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도의원 18명은 오는 14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울릉도와 독도로 견학을 떠날 예정이었다.

목적은 8월 15일 광복절을 맞아 독도에서 애국의 의지를 다지고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반대 퍼포먼스를 벌이기 위해서다.

전체 도의원 39명 중 절반에 가까운 18명이 견학 신청을 했다. 경비는 1인당 40만∼50만원가량이 책정됐다.

하지만 새만금 잼버리가 파행을 빚어 향후 각종 감사와 후폭풍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굳이 이 시기에 견학을 계획한 데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전북도청 한 공무원은 “도의원들이 챙겨야 할 현안이 산적한 이런 상황에서 민생은 뒷전인 처사”라며 “오늘도 공무원들은 잼버리 현장으로 쓰레기를 주우러 간다”고 지적했다.

견학을 주도한 한 의원은 “경북도의회에서 이번 광복절에 독도를 못 간다고 해서 그러면 우리 전북도의회라도 가서 독도가 일본 다케시마가 아님을 보여주려고 했다”면서 “절대 놀러 가려는 의도는 아니었으며, 여론이 그렇다면 일정을 전면 취소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북도의회는 지난 7일 입장문을 통해 태풍의 영향으로 잼버리 대원들이 조기 철수한 데 대해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며 전북에서 유종의 미를 거둬야 한다”며 “정부와 기업, 기관•단체, 국민이 한마음으로 문제 해결에 동참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이를 지켜본 도민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