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막내리는 새만금 잼버리

운영에 준비부족 여야 現前정권 책임공방전 거세
상임위-국감 등 별러 전북 책임피해가기 어려워
도내의원 폭염 등 대책따질때 尹정권 대비철저 자신만만
폐영 뒤 전북 감사 잇따를듯 국가예산확보 전북 일단 제동
도민-공무원 상실감 커 잘 마무리해 자존감 만회

지난 1일부터 시작된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오는 12일 막을 내린다. 

전북의 미래인 새만금에서 열린 이번 잼버리는, "전북을 전 세계에 홍보할 것"이라는 당초 기대와는 달리 준비 미비와 운영 미숙으로 사실상 '실패' 총평 속에 종료될 전망이다.  

문제는 후폭풍이다. 국내외로 파장이 확산하면서 여야 정치권이 책임 공방전을 펼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전현 정부가 거론되고 국정감사, 국정조사론까지 제기되고 있어서다.

전북은 잼버리 실패와 관련해 향후 상당기간 논란의 중심에 설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미 사태는 벌어진만큼 남은 기간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잼버리 이후 전북에 불어닥칠 후폭풍을 미리 짚어본다. 그래야 잼버리 실패를 교훈 삼아, 새로운 도전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10일 전주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 문화관광프로그램에 참여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원들이 단체 줄넘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전주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 문화관광프로그램에 참여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원들이 단체 줄넘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기국회 국정감사 등 여야 '잼버리 책임' 공방 예고/

여야 정치권이 연일 새만금 잼버리 책임론을 놓고 공방전을 펼치는 중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운영 미숙을 지적했고,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정부에서의 준비 부족을 비판하고 있다. 12일 막을 내리는 잼버리 기간까지만이라도 잼버리에 집중하자면서도, 공방전은 그치지 않고 있다. 그 만큼 사태가 심각하다는 뜻이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은 대회가 마무리되면 지원 부처로서 미흡했던 여가부의 문제점을 꼼꼼하게 살펴볼 예정"이라며 "그와 동시에 이번 잼버리를 주도한 역대 전라북도지사 역시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을 했는지 여부도 철저히 챙겨 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방정부가 돈과 권한을 가진 만큼 그에 상응하는 책임도 져야 하는 것이 마땅하고 그것이 지방자치의 기본 원리"라며 "장기간에 걸친 일당 독점 상황에서 지방자치단체가 적절한 견제와 균형을 이루지 못한 탓으로 이런 방만한 재정 운영이 된 것은 아닌지도 심각하게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책임 공방의 주 타킷이 여성가족부와 함께 전북도가 거론되는 배경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여권을 강하게 비판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10일 "사고는 윤석열 정부가 쳐놓고 수습은 왜 지자체와 공공기관에 시키는가"라며 "여당은 뻔뻔하게 잼버리 파행 책임을 지자체에 떠넘기고 나섰다. 지자체는 윤석열 정부가 친 사고를 수습하고 억울한 누명도 써야하는 ‘동네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미 지난 6일 홍성국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전 정권에서 잘못한 것을 우리가 물려받았다는 핑계도 더 이상은 이제 국민에게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는) 1년 전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연찬회에서 했던 말"이라며 "그러나 정부여당의 전 정부 탓은 멈추지 않았다. 잼버리 대회 논란에서도 여지없이 전 정권 탓이 등장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김민석 정책위의장도 이날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전 정부 탓이 안 먹히니 전북 탓으로 선회하는 모습이 치졸하다"고 비난했다. 

여야 정치권이 잼버리 파행에 대한 책임 공방전을 펼치면서 당장 국회 상임위와 올 정기국회 국정감사, 감사원의 감사 등이 예상된다. 또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국정조사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국회는 오는 16일 행정안전위, 25일 여성가족위를 열어 해당 장관들이 출석한 가운데 전북의 유치 성공 이후부터 최근까지의 점검 상황을 두루 따져볼 예정이다.

 

/전북 정치권, "잼버리 파행 우려, 미리 지적했다" 강조/ 

잼버리 파행과 관련해 전북도와 정치권의 책임도 피해가긴 어렵다는 시각이 많다. 그러나 민주당의 지적 대로 "전북도가 과도한 책임의 대상이 되는 것"도 막아야 한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내 의원들도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히고 있다. 

10일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준병 의원(정읍고창)은 "윤석열 정권은 출범 1년 만에 대한민국을 총체적 난국으로 만들었다"면서 "당장 새만금 잼버리 대회만 해도, 이미 민주당에서는 국정감사나 5분발언 등을 통해 열악한 준비상황과 부실 운영 문제를 미리 지적하고 개선을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윤석열 정권은 대책이 철저히 마련되어 있다며 자신만만했지만, 막상 잼버리 대회가 시작되자 호언장담은 엉망진창으로 돌아왔다"면서 "잼버리 준비과정에서 난맥상이 드러났음에도, 윤석열 정권은 이 책임을 전 정부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인 김성주 의원(전주병)도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서울 올림픽은 서울시가 개최한 것이고,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와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각기 대구광역시와 광주광역시가 개최한 것인가"라며 "새만금 잼버리의 개최지가 전라북도라 하여 전라북도가 모든 것을 책임지는 것은 아니다. 전북 도민 자존심에 받은 상처는 어떻게 위로될지 마음이 아프다"고 지적했다. 

새만금 잼버리가 열린 부안이 지역구인 이원택 의원(김제부안)은 지난 해부터 잼버리에 대한 우려를 계속 제기해 왔다. 

이 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무관심과 무대책, 무능으로 발생한 준비 부족에 있다"고 평가했다. 

이 의원은 지난 9일 "지난해 제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여가부를 상대로, 새만금 잼버리 대회가 8월에 개최되어 폭염 문제, 해충 방역 문제, 감염 대책 등을 중요하게 지적을 했었고 점검을 요청했었다. 잼버리 예정 부지를 둘러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달라고 요청을 했었다"면서 "여가부 장관은 다 세워놨다고 잘 될 거라고 했지만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번 새만금 잼버리의 공동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윤덕 의원(전주갑)은 오는 14일 도의회에서 잼버리 관련 기자회견을 연다. 김 의원은 태풍 카눈 특보 및 오는 12일 새만금 잼버리가 종료된 이후, 잼버리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까지 최선 다해, '실책' 조금이라도 만회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은 새만금 잼버리가 잘 마무리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세계 잼버리대회는 세계 청소년들의 축제다. 따라서 정쟁의 소재가 돼서는 안 되는 사안"이라며 "비록 많은 문제점이 노출했지만 대회가 안전하게 마무리될 때까지 정치적 공방과 남 탓은 자제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책임론과 관련해서도 이 의원은 "잼버리에 대한 평가는 잼버리가 끝나고 난 다음에 객관적 평가 과정이 진행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중앙정부의 문제 또는 지방정부의 문제 또는 조직위의 문제들이 냉정하게 드러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관영 지사도 새만금이 마무리될 때까지 차질없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10일 차기 잼버리 개최지인 폴란드 그단스크시 알렉산드라 둘키에비체 시장에게 2027 잼버리 성공을 기원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편 전북도는 새만금 잼버리가 종료되고 전 세계 대원들이 한국을 떠난 이후, 정부및 관계기관으로부터 본격적인 감사를 받게 된다. 잼버리 파행에 대한 문제점들은 향후 예정된 국회 상임위 및 전반적인 감사에서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그 이전까지는 잼버리의 성공적 마무리에 힘을 쏟아야 한다. 잼버리에서의 실책을 조금이라도 만회해야 '위기 대응' 역량을 가질 수 있어서다. 

더욱이 이번 잼버리 사태로 인해 도민들은 물론 공무원들의 상실감도 매우 크다. 전북도민들의 자존감을 만회하고 공무원들의 열정을 회복하기 위해선 마지막을 잘 끝내는 게 중요하다. 

전북은 당장 2024년도 국가예산 확보 활동에서부터 위기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커졌다. 전북이 주도하는 사업에 대해선 '일단' 제동을 걸 수도 있어서다. 이 때문에 전북도와 정치권은 차근차근 다시 시작해야 한다. 이번 잼버리를 통해 도민들의 상실감이 큰 만큼, 긴 안목으로 "바닥부터 시작하겠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