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과정 무능-무관심 결과물
예산편성-집행-의사결정 등
사태 본질 냉철하게 밝혀내야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이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잼버리 대회 변칙 운영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이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잼버리 대회 변칙 운영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인 김윤덕 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갑)은 13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잼버리 파행에 대한 공식 사과 및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회견에서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으로서 국민 여러분 그리고 전북도민 여러분께 실망을 안겨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새만금을 찾아온 세계 150여개국 4만3,000여명의 스카우트 대원과 지도자 여러분께도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번 새만금 잼버리 문제는 스카우트에 대한 무지, 준비 과정에서의 무능과 무관심의 결과물"이라며 "새만금 잼버리를 둘러싼 여야간 책임 공방이 벌어지면서 수많은 억측과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특히 "국무총리실이 여성가족부와 전북도를 감찰한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힘이 센 기관이 자신들의 잘못을 감추려 힘이 약한 일선 공무원을 희생양 삼기 위한 감찰 시도로는 이번 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규명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새만금 잼버리 진행과정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제안했다. 

김 의원은 "새만금 잼버리가 마무리된 만큼 신속한 국정조사를 통해 이번 사태의 올바른 시비를 가려내야 한다. 어떤 점에서 준비가 미흡했는지, 예산은 과연 적절하게 편성됐는지 또 편성된 예산을 취지에 맞게 집행했는지, 정부와 전북도 그리고 조직위원회간 의사결정과 운영에는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냉철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5인의 공동조직 위원장 중 한 명인 저 역시 국정조사의 증인으로 참석해, 제가 아는것과 겪었던 모든 것을 거짓 없이 솔직하게 밝힐 것을 국민 여러분께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