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목 아티스트레지던시 작가
장석원-이철규-정유리 등 5명
다양한 소재-주제로 작가별
고유작품 25점 28일까지 선봬

이철규 作
이철규 作

청목미술관에서 전북의 불꽃Ⅲ ‘2023 청목 아티스트레지던시 그룹전’이 15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기획전은 ‘2023 청목 아티스트레지던시’ 작가 5명으로 구성됐다. 작가별 고유의 작품이 선보이고 총 25여 점을 만날 수 있다. 

전북의 불꽃Ⅲ 전시는 ‘2023 청목 아티스트레지던시’ 장석원, 이철규, 김스미, 신혜백, 정유리 작가들을 집중 조명한다.

2022년 ‘전북의 불꽃Ⅰ,Ⅱ’에 이은 연속 기획전 ‘전북의 불꽃Ⅲ’은 전북지역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중견 신진 시각예술가를 연구하여 홍보하고, 국내 외 미술시장에 힘있게 부상하기 위해 기획됐다.

장석원 作
장석원 作

불꽃은 ‘타는 불에서 일어나는 붉은빛을 띤 기운’이다. 우리 지역에서 예술혼을 불태우며 사회를 밝히고 시대를 일깨우고자 하는 ‘불꽃’ 같은 존재인 작가를 조명하고, 시각예술이라는 오직 한 길을 전념해온 한 작가로서의 작업 세계와 작품에 방점을 찍고 어두운 곳에서도 타오르는 불꽃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장석원 작가는 모든 공직에서 내려온 이후, 종일 화실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마음이 기쁘다고 한다. 마치 어린아이의 그림을 보는 듯 삐뚤빼뚤하고 대담한 구성의 천진난만한 얼굴이 작가의 자화상인 듯 우리들의 모습인 듯하다. ‘술 취한 사람’, ‘아름다운 그녀’, ‘I LOVE YOU, I HATE YOU!' ‘바보, 바보!’ 등의 화제처럼 그 안의 순수한 영혼이 우리에게 이야기하며 말갛게 미소를 짓고 있다.

이철규 작가의 작업은 한지의 원재료인 닥죽을 캐스팅한 종이에 옻칠이나 아교로 순금박을 붙이는 개금작업이다. 금이라는 소재를 사용하여 물질적인 것, 민화의 자연으로 상징되는 아이콘들을 함께 상징적으로 배치한다. 금과 자연,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 영원성과 소멸성을 보여주고 부자와 빈자, 자연과 인간, 음과 양, 평면과 입체, 구상과 추상을 대비적으로 표현한다. 이를 통해 조화로운 합, 즉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상생의 장을 펼친다.

정유리 作
정유리 作

김스미 작가는 가장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달항아리의 이미지에 작가가 꿈꿔온 삶의 심리적 유희를 담아 평면으로 구성한다. 작가의 모티프인 달항아리 여백에서 우리의 다양한 삶에 대한 존재의 메타포를 담고 있다. 작가는 이번 불꽃 展에서 진지함은 털어내고 밝은 이미지의 작업으로 우리에게 그림이 주는 힘찬 에너지와 부드러운 파장으로 따뜻한 위로와 치유의 이야기를 건넨다.

신혜백 작가는 오랜 기간 식물, 풍경의 반추상 작업에서 ‘태몽’이라는 주제로 이번 전시에서 첫선을 보인다. 새로운 주제 전환이 작가의 세계를 넓게 하고, 긍정적이고 뜻깊은 작품이 될 것이다. ‘그동안의 작업이 오롯이 자신을 바라보는 나르시시스트적인 작업이었다면 이제는 나, 너, 우리가 들어간 주변을 돌아보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보편성이 획득된 주제를 가지고 새로운 작업을 하고자 한다’고 작가는 전했다.

정유리 작가는 사회적 소통에 대한 불완전함으로 상대방과 소통하지 못하는 것에서 작품의 소재를 찾고 있다. 구멍(○)에 소통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답답하게 갇혀있는 벽이 아닌, 시원하게 뚫린 공간을 통해 소통하고자 함을 기호적 이미지로 표현했다. 직접적인 언어의 대화가 아닌 작품을 통해 관람객과 소통하고 이를 통해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하는 희망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전북의 불꽃 전시는 16일 오후 3시에 아티스트 토크시간을 갖는다. 작가 5명의 작품설명을 듣고 관람객과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전북의 불꽃Ⅲ’에 이어 ‘전북의 불꽃Ⅳ’로 전시가 이어진다. 예술적 표현의 주체와 매체로서의 한지에 주목하고, 서예와 공예재료로만 인식되었던 한지에서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의 만남을 보여주는 현대미술로의 재탄생에 주목하는 전시이다. ‘전북의 불꽃Ⅳ-닥, 그 숨결을 느끼다.’ 전시는 이달 29일부터 9월 10일까지 진행예정이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