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예술가 육성 문화공간 소소담
시각예술분야 기획전시 작가 모집

경단녀 예방 일 생활균형문화 확산
내달 21일까지 '일 생 네컷' 공모전

제4회 여성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멘토링-인큐베이팅-지역자원연계

양성평등 문화 정착-젠더의식함양
내달 14일 '12회 젠더문화축제' 개최
생애주기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전북여성가족재단(구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 원장 전정희)은 ‘23년 하반기 핵심사업에 대해 분야별 사업에 도민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우리 지역 예술가 육성을 위한 2024년 문화공간 소소담 기획전시 작가를 모집한다.

전시를 개최하고 싶으나 공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역량 있는 작가를 발굴하고자 2016년 4월에 개소한 문화 공간 소소담은 미술인과 대중이 소통하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 중이다.

도내 시각(한국화, 서양화, 문인화, 수채화, 서예, 사진 등) 예술 분야의 창조적 역량을 가진 작가(개인 및 단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지원 기간은 이달 21일부터 9월 13일까지, 신청서를 홈페이지(www.jbwf.or.kr)에서 다운받아 이메일 접수(edu@jbwc.re.kr)로 접수 하면 된다. 10월초 선정위원회 심사 후 결정되며, 선정된 작가의 작품은 내년 소소담 갤러리를 통해 전시될 예정이다. 홍보물 제작에 관한 비용은 재단에서 지원한다,

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고, 가족의 일 생활 균형 문화 확산을 위한 ‘일 생 네컷’ 사진 공모전도21일부터 9월 21일까지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w-ink 캠페인 및 경력단절예방과 일 생활 균형 문화확산에 도모하기 위해 진행한다. 참고로 w-ink 캠페인은 여성과 경력을 잇다의 의미로 일하는 여성이 결혼, 출산, 육아에도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가정과 기업, 사회문화를 만들기 위해 진행하는 캠페인이다.

공모전 주제는 ‘출산-육아 인식개선 조직문화 만들기,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혁신적 실천방안, 일 가정 균형 문화 만들기’로 도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최우수상 100만원 등 총 상금 180만원과 선착순 참여자 모바일 상품권등이 마련되어 있다.

다음으로는 여성 창업인에게 멘토링, 인큐베이팅(창업보육 및 설립준비) 및 지역자원 연계까지 다양한 혜택 제공과 총 상금 500만원을 사업화 자금으로 지원하는 제4회 여성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열린다. 이 대회는 예비 및 초기 여성창업자들의 창의적이고 우수한 창업아이템을 조기에 발굴 육성하고 여성의 창업분위기를 조성해 적극적인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격은 도내 예비 여성 창업자 또는 창업 후 5년 미만(공고일 기준)인 여성(개인 및 팀 단위 참여도 가능)으로, 28일부터 9월 15일까지 홈페이지(www.jbwf.or.kr)를 통해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jbwomen@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전국 최초, 최대의 성평등 축제 젠더문화축제는 올해 12회를 맞아 9월 14일 오전 10시부터 도내 유관 기관 및 단체 40개와 ‘다름이 모여 함깨 하는 다음’이라는 주제로 전북여성가족재단 일원에서 열린다. 도내 양성평등 문화를 정착하고 젠더 의식의 함양을 위해 지역여성계와 다양한 주체들이 렵력해 추진하는 양성평등 축제의 일환이다.

인형극, 토크쇼, 영화 상영, 특강, 포럼, 퀴즈 등 도민의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하여 생애 주기에 따른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로 도민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다.

축제는 팝페라 가수의 축하공연 개막식을 시작으로 인구보건복지협회 전북지회의 저출산 대응인식 개선 인형극 ‘생일날의 특별한 선물’, 전북YWCA협의회의 토크쇼 ‘너의 목소리를 들려줘’, 전북여성단체협의회의 ‘메타버스 시대의 성문화’, 전북여성단체연합의 영화상영 ‘어쩌다 활동가’, 원불교전북여성회의 ‘물 발자국’, 전북연구원의 포럼 ‘연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교제 폭력 현황 및 대응방안’ 등이 진행될 에정이다.

전정희 원장은 “전북여성가족재단은 전북의 여성과 가족 정책에 대한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특히 일 생활균형 문화확산 지원사업의 김관영 지사 공약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워라밸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9월 출범식을 준비 중인 전북여성가족재단은 양성평등 및 여성 역량강화, 여성 사회활동 네트워크 거점 역할, 여성 가족 복지에 대한 정책 개발과 여성 경력단절 예방 및 고용유지, 여성 문화활동 및 복지 증진 사업 등 11개 사업을 목적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북여성가족재단 추진 사업과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전략기획팀 063)-254-3832 또는 전북여성가족재단 홈페이지(www.jbwf.or.kr)로 문의하면 된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