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본질 제대로 규명해야"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인 김윤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전주갑)이 14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잼버리 파행과 관련해 사과의 뜻을 밝히며 국정조사를 제안하고 있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인 김윤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전주갑)이 14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잼버리 파행과 관련해 사과의 뜻을 밝히며 국정조사를 제안하고 있다.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아 온 김윤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전주갑)이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에 대해 도민들에게 사과했다. 하지만 중앙정부와 정치권, 일부 언론에서 제기하는 ‘정부 감찰’ 등에 관련해서는 국정조사로 맞대응 했다.

힘이 센 기관들이 잘못을 감추려 힘이 약한 일선 공무원을 희생양 삼는 감찰을 한다면 이번 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규명할 수 없는 만큼, 신속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것이다.

김 의원은 “새만금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으로서 전북 도민 여러분께 실망을 안겨드린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근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선 정부가 주관하는 감찰 등의 방식이 아닌 국회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잼버리가 마무리된 만큼 신속한 국정조사를 통해 이번 사태의 올바른 시비를 가리자”며 “저 또한 국정조사 증인으로 출석해 모든 것을 솔직하게 밝히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어떤 점에서 준비가 미흡했는지, 예산은 과연 적절하게 편성됐는지, 또 편성된 예산을 취지에 맞게 집행했는지, 정부와 전북도, 조직위원회간 의사결정과 운영에는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냉철하게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여성가족부 책임론에 대해선 “여가부 장관이 주무 부처 장관의 역할을 포기했다고 생각한다”며 “(김현숙 장관이) 회의 시간에 ‘싸우자고 하는 거 아니냐’고 말하는 등 여가부가 비겁하게 변명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공동조직위원장으로서 제 개인의 책임도 있고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겠다”면서도 “하지만 윤석열 정부가 모든 책임을 전북에 떠넘기려고 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