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가 ‘허위사실 강경대응’을 강조하며 ‘전북도 책임론’을 겨냥한 여권공세와 정부 압박을 정면 돌파하기 위한 승부수를 던졌다.

도는 당초 대회 개최지임을 고려해 정당한 비판은 수용하겠다는 방침이었으나 사실과 다른 일방적 주장에 기반한 ‘가짜뉴스’가 나돌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강경 전략으로 선회했다.

김관영 지사는 당장 이번 주로 예고된 감사원 감사와 더불어 자체 감사를 통해 세금 유용과 낭비 사례를 들춰보겠다고 언급했다.

책임질 부분에 대해서는 기꺼이 지겠지만, ‘억울한’ 정치권의 뭇매는 맞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는 도 차원에서는 제 역할을 다하려고 노력했다면서 조직위의 문제점을 따져봐야 한다는 발언을 거듭했다.

다가오는 연말 예산 정국에서 잼버리 파행과 무관한 사업이 무산되는 일이 없도록 선제적으로 방어하겠다는 입장으로도 읽힌다.

현재 도에는 100여건의 자료요청이 들어왔는데, 잼버리 기간에 쓴 예산 뿐만 아니라 부지 선정부터 기반 시설 마련까지 새만금 사업을 총망라한 자료를 요구한 의원실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최근 “멀쩡한 장소를 놔두고 다른 꿍꿍이로 나무 한 그루 심을 수 없는 뻘밭에 장소를 선정한 데다 중앙 정부 예산 떼먹기에 골몰하며 대회 준비를 해외여행 찬스로 이용했다.

방만한 예산 운영으로 정작 대회 준비를 소홀히 해 잼버리를 망친 주범”이라 전북도를 겨냥한 바 있다.

이에 도는 앞으로 감사 과정에서 SOC 예산 확보와 집행 과정의 정당성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정치권의 공세에 대해서는 명확한 사실을 공개하고 도민들에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기로 방향을 정했다.

도청 내부에서도 김관영 지사의 강경대응 발언을 적극 반기는 한편, 대대적인 감사와 사정 정국 예고에 대비하는 분위기가 교차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잼버리에서 공동조직위원장으로 활동했던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힘이 센 기관이 자신들의 잘못을 감추려 힘이 약한 일선 공무원을 희생양 삼기 위한 감찰을 한다면 이번 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규명할 수 없다”며 정부가 주관하는 감찰 등의 방식이 아닌 국회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애꿎은 희생양이 나오는 것을 피하고, 파행의 원인과 책임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자는 것이다.

오죽하면 지사가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강경대응 입장을 천명하고 나섰을까 싶다.

외압 없이 객관적이고, 공정·투명한 조사를 통해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게 국민들의 염원이다.

이를 위해 정부와 정치권은 합당한 조치를 취해 나가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