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이어 문화재청 찾아가
관련주요현안 적극지원 요청

지난 17일 우범기 전주시장은 정부대전청사에서 최응천 문화재청장을 만나 전주시문화재 관련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문화재청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전주시 제공
지난 17일 우범기 전주시장은 정부대전청사에서 최응천 문화재청장을 만나 전주시문화재 관련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문화재청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전주시 제공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대한 기재부 심의가 막바지에 다다른 가운데 우범기 전주시장이 기재부에 이어 문화재청을 방문해 후백제역사문화권 관련 현안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는 등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강행군을 이어나가고 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17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최응천 문화재청장을 만나 전주시문화재 관련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문화재청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전주시는 지난 1월 17일 개정된 ‘역사문화권 정비에 관한 특별법’에 후백제역사문화권이 포함된 것과 관련해 핵심사업인 ‘후백제역사문화센터 건립’과 ‘후백제역사문화권 정비구역 지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우 시장이 이날 문화재청에 건의한 핵심사업은 △후백제 역사문화의 체계적인 연구 및 정비기반 마련을 위한 ‘국립 후백제역사문화센터 건립’ △무형유산의 안정적 전승을 위한 ‘미래 전승자’ 육성 및 어린이들이 무형유산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조성을 위한 ‘국립무형유산원 어린이 무형유산전당 건립’ △후백제를 건국한 견훤대왕의 숭모공간과 후백제문화유산 관광의 거점공간 조성을 위한  ‘후백제역사공원 조성’ 등이다.

우 시장은 또 최응천 문화재청과 민선 8기 핵심 공약사업인 ‘왕의 궁원 프로젝트’와 후백제역사문화권에 대한 논의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우 시장은 최응천 문화재청장에게 후백제역사문화권의 재조명과 종합적인 연구, 조사, 역사문화자원 활용 등 관련 사업 국비 확보를 위해 지원해줄 것을 건의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와 세수 감소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신규 국가 예산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최응천 문화재청장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후백제 왕도이자 전라도의 수도인 전주의 역사적 정체성을 강화하고, 문화재청과 함께 관련 국가 예산을 꾸준히 확보하도록 노력해 전주가 전라도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역사·전통·관광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