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형유산원 내달 10일
현대적 탈춤-모던연희 공연
시작 보유자작품전-기능
보유자 합동공개행사 등 진행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안형순)은 개원 10주년과 무형문화유산 보호 협약 20주년을 기념해 9월 1일부터 9월 10일까지 ‘2023 무형유산축전’을 개최한다.

‘2023 무형유산축전’은 지난 5월 국가유산 체제로의 전환에 발맞춰 ‘전승’과 ‘창조’라는 주제 아래 무형유산의 새로운 의미를 밝히기 위한 대한민국 대표 무형유산 종합축제이다.

1일 개최되는 개막행사는 국가무형유산 보유자(단체)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고 그들의 공헌을 기리기 위하여, 240여 보유자(단체)에게 대통령 명의 증서를 최초로 수여하는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대통령증서 수여식과 국립무형유산원 개원 10주년을 기념해 전승자와 유공자에게 존경과 감사를 표하는 유공자 포상식이 진행된다. 개막공연으로는 인류무형유산 탈춤 고성오광대보존회와 현대적인 탈춤 연행자들이 어우러지는 전통연희 판놀음 ‘모던연희’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축전은 전시, 미디어아트, 공연, 기능, 영화, 학술 등 다채로운 분야에서 무형유산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6개의 행사가 진행된다.

축전의 개막을 알린 전통연희 판놀음 ‘모던연희’를 비롯해 국가무형유산 전승자 100명(보유자 65명/전승교육사 35명)이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42개 종목 총 196점의 작품을 전시하는 ‘국가무형유산 보유자작품전’, 공예분야 8종목의 공예기술을 직접 볼 수 있는 ‘국가무형유산 기능보유자 합동공개행사, 무형유산의 과거와 현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록영상 미디어 파사드 ’기록의 정원‘,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의 지난 시간들을 되돌아보고 무형유산영상 제작의 미래를 모색하는 ’IIFF 민족지 영화, 무형유산협약 채택 20주년을 기념하여 무형유산 보호를 위한 20년간의 성과와 전망을 주제로 해외 무형유산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이 운영된다.

축전의 둘째 주인 5일부터는 공연 및 체험 중심의 행사가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전통과 현대의 조화 속에 국가와 지역 무형유산이 하나 되는 축전기획 초청공연 ‘품다’, 탈놀이를 주제로 재담, 춤, 국악 등의 종목이 융합된 창작극 축전기획 제작공연 ‘탈생’,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한국의 줄다리기를 체험할 수 있는 ‘한국전통줄다리기 한마당 축제’, 한중일 3개 도시의 대표적인 예능종목을 만날 수 있는 ‘동아시아 무형유산 초청공연, 어린이 대상 세계 무형유산 공연과 전시, 체험 행사인 ’세계 어린이 무형유산 축제를 만날 수 있다.

국립무형유산원 관계자는 “이번 축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무형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국민과 함께 공유하고, 안정적인 전승과 발전적인 창작 기반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