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감사원이 매머드급 조직을 꾸린 것으로 확인돼 자칫 전북을 타깃으로 한 감사가 이뤄질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 여당이 잼버리 실패 책임을 여성가족부가 아닌 전라북도에 돌리기 위한 총공세를 펼치는 모양새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공정한 감사를 위해서라도 감사원 대신 국정조사를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미 정부 여당이 전라북도의 잘못을 부각시키는 데 힘을 집중하고 있는 만큼, 감사원 감사의 공정성에 대한 의구심이 커진 탓이다.

감사원은 21일부터 도청 3층 중회의실에 사무실을 꾸리고 본격적인 자료수집과 감사 활동을 시작한다.

이번 잼버리 감사에는 사회복지감사국 3~40명이 모두 투입될 예정이라고 한다.

감사원은 특정 사안에 대한 감사를 보통 한 개과 10명 정도를 투입해 왔지만, 이번엔 이례적으로 감사국에 있는 3개과를 모두 투입하는 것으로 알려져 ‘매머드급’이란 말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 18일 감사 준비에 착수한 사실을 알리면서 잼버리 유치부터 준비와 운영, 폐영까지 전 과정을 살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감사원은 자료수집을 시작으로 의견 수렴, 감사보고서 작성, 감사보고서 검토 및 심의, 감사보고서 공개 등의 순서로 두 달간 감찰을 이어간다.

특히 조직위의 운영비-사업비로 사용된 경위와 비용 집행, 여성가족부와 행정안전부의 관리감독 부실 정황, 공동조직위원장이 5명에 달한 비대 조직의 문제점 등을 살펴본다.

이어 전북도와 부안군의 잼버리 유치와 관련,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확보 의혹, 공무원 등의 외유성 출장 논란, 대회 유치 지역 및 부지 선정의 적절성 등 잼버리 전반이 대상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그러나 잼버리 대회가 이미 정쟁의 도구로 이용되면서 이번 감사에 대한 공정성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

이를 의식한 듯 김관영 도지사도 최근 국회를 방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감사원의 감사가 아닌 국민 대표 기관인 의회가 주도하는 국정감사가 더 공정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동안 행태에 비춰봤을 때 공정한 감사에 대한 우려가 있음을 우회적으로 시사한 것이다.

국정조사는 진행 과정 자체가 공개되고 국민의 궁금증을 국회를 통해 풀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김 지사는 기꺼이 국회 출석을 요구하면 언제든 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며 정면 돌파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감사원이 정부와 여당의 나팔수로서 전북에 대한 타깃감사가 이뤄지지 않을지 행정은 물론 전북 정치권의 적극적 개입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