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파행에 대해 감사 대신 국정조사로 따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 여권은 “감사원 감사부터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전북도와 야당은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장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둔 전북 정치권은 국정조사 추진을 강력히 주장하면서 점차 목소리를 높여나가고 있다.

감사원 감사와 국정조사는 실시 규모나 기간, 감사의 주체가 확연히 다르다는 점에서 '결과' 또한 차이가 날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정가에는 감사원 감사와 국정조사 실시를 놓고 여야간 충돌이 불가피할 것이란 예측이 많다.

21일 여야 및 지역 정가에 따르면 감사원은 잼버리 파행과 관련해 이날부터 전북도에 대한 감사에 들어갔다.

감사원의 감사와 함께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선 국정감사가 실시돼 도는 올 하반기 내내 ‘잼버리 감사’를 받을 처지다.

도내 정치권도 전북이 희생양이 되는 건 막아야 한다며 강한 목소리를 띠고 있다.

특히 몇몇 의원은 잼버리와 직간접 연결이 돼 있고, 내년 총선 경쟁자들은 잼버리 감사가 어떤 결과로 이어질 지 주시하고 있다.

더욱이 잼버리 파행이 새만금 SOC 예산 등과도 연결될 경우, 전북 발전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높다.

이 같은 상황에서 도내 의원들은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의원 개개인에 대한 '의혹 제기'에 대해선 신속한 해명과 함께 강력 대응 방침을 세우고 있다.

실제 김윤덕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과 도내 의원들은 국회 국정조사를 통한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민주당 소속 여성가족위 의원들도 국정조사 필요성을 언급했고 도내 14개 시·군 기초의원 원대대표들도 21일 잼버리 파행과 관련한 국정조사 실시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조사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재명 대표는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방송 장악 음모, 오송 참사, 잼버리 파행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감사원 감사부터 철저히 받아야 한다는 방침을 분명히 하고 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1특검 4국정조사에도 반대 입장이다.

새만금 잼버리는 4개의 국정조사 속에 포함돼 있다.

현 시점에서는 잼버리 파행 책임을 두고 여야간 대립 과정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철저한 조사는 고사하고 정치적으로 흐를 소지가 다분해 보인다.

과연 감사원 감사냐, 국정조사냐.

둘을 놓고 과연 어떤 조사가 투명·공정하고 객관적·합리적일 수 있을지를 따져봐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