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스카우트잼버리 파행 책임과 관련,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전북도의회가 팔을 걷고 나섰다.

파행의 책임을 전북에 떠넘기기 위한 작금의 정부와 여당의 과도한 정치 행태에 맞서기 위함이다.

바로 ‘새만금 잼버리 진실 규명 대응단’이다.

도의원 30여명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잼버리 파행 원인을 두고 정부, 여당, 일부 언론이 ‘전북 책임론’을 주장하며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행태에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대응단 구성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은 “정부의 책임을 회피하고, 무능함을 가리기 위해 전북도를 희생양 삼고 180만 도민의 명예와 자존심을 짓밟는 후안무치의 소행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며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지만 정략적 매도나 언론보도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응단은 도내 14개 시?군 의회를 비롯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국회와 중앙 부처 방문 등을 통해 진실을 알리고 범도민 운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날 국주영은 도의회 의장은 “행사 진행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의 사실관계를 확인해 국민께 알리고 잘못된 거짓 정보가 재생산되지 않도록 강력히 항의하겠다”며 “도민의 명예와 자존감이 더 이상 실추되지 않도록 진실을 알리는 일에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집행부 견제와 감시 기능이 있는 전북도의회 역시 잼버리 파행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잼버리 대회가 제대로 준비되고 있는지, 보다 세세하게 살펴보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며 “그러나 모든 책임을 전북으로만 떠넘기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서는 진실을 정확히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의원들은 이제라도 도의회 차원에서 국회를 방문해 여가부와 행안위, 기재위 등 관련 위원들을 개별적으로 면담하는 활동에 나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잼버리 파행 사태의 시시비비는 감사원 감사와 전북도 자체 감사 등을 통해 밝혀지겠지만 이와는 별도로 대응단은 전북에 책임을 떠넘기려는 행태를 중단시키고 바로 잡아 나겠다는 설명이다.

시시비비는 가리 돼 과도한 책임 떠넘기기엔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것이다.

도의회 역시 집행부 견제·감시기관으로써 잼버리 파행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늦게나마 진실을 규명하고자 대응단을 꾸린 의회가 말 그대로의 ‘진실’을 명확히 규명해 내 정략적으로 흐르는 작금의 파행 책임론을 깨는 논리, 그리고 그 단초를 만들어낼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