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원들이 23일 여야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의 전북 책임론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 활동에 나섰다.

전북도의회 염영선(정읍2)대변인과 김정기(부안), 김성수(고창1)도의원은 이날 국회를 방문해 강병원, 고민정, 권인숙, 김의겸, 이만희, 용혜인 의원 등을 잇달아 만나 잼버리에서 전북의 역할 등을 설명했다.

도의원들은 잼버리 파행 원인을 두고 정부와 여당, 일부 언론이 전북에 모든 책임이 있는 것처럼 떠넘기는 행태에 대해 전북도민이 분노하고 있다여야 정치권이 잼버리를 정쟁의 도구로 삼을 게 아니라 국정조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잼버리를 빌미로 새만금 국가 예산만 챙겼다는 식의 잘못된 정보와 거짓 주장이 재생산되지 않도록 국회 차원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은 최근 국회 행안위 잼버리 질의 파행은 여당이 전북도지사를 출석시켜 그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앞으로 국정감사가 본격화하면 전북의 책임이 아닌, 정부 여당의 잘못임을 규명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감사원 감사가 공정하게 진행되지 않을 우려가 크다잼버리를 넘어 새만금개발 감사로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국회에서도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은 잼버리에 대한 전북도청의 책임론을 말한 것이지 전북도민과 부안군민에게 피해 줄 의중은 전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도의회는 설명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