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이 책임이 정부에 있다는 여론조사가 나와 시선을 끌고 있다. 파행과 부실의 책임이 정부에 있다는 답변이 54.4%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반면 전북은 18.2%, 문재인 정부 18.1%, 여성가족부 6.7%, 모름 2.7%였다.

도내에선 전북이 책임질 부분은 책임져야 하지만 과도한 책임론은 안 된다는 여론이 늘고 있다.

이 같은 수치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에이스리서치, 국민리서치그룹이 뉴시스 의뢰로 지난 20~21일 양일간 전국 만18세 이상 성인남녀 1천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새만금 잼버리 파행 및 부실운영 사태 책임 여론조사’에서 나타났다고 한다.

여론조사는 자동응답조사(ARS), 무선 100% 방식으로 진행됐고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은 1.8%였다.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론조사에 따르면 잼버리 파행 및 부실운영 논란의 책임 주체를 물은 결과 운석열 정부 54.4%, 전북도 18.2%였다.

그동안 여권은 전북 책임론을 강조했지만, 여론조사 내용을 보면 현 정부 책임론으로 나타나는 셈.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도내에는 전북이 명확한 잘못에 대한 책임은 당연히 져야 하지만, 희생양 찾기 식의 과다한 책임론은 막아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특히 새만금과 잼버리를 연결, 내년도 국가예산에서 새만금 관련 예산 삭감 우려가 커지면서 도와 정치권이 더욱 적극적으로 방어하고 설득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여권에선 잼버리 후폭풍 이후 새만금 SOC 등 관련 예산의 삭감까지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여권은 잼버리 사태에 대한 책임론과 관련해 전 정부와 전북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해 왔다. 국민의힘 지도부에서도 새만금 관련 예산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 국회 정보위원장인 박덕흠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잼버리 부지가 1천846억원의 농지관리기금을 투입해 매립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처음부터 치수 관리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매립이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정권이 이미 교체된 만큼 현 정부와 조직위원회의 잼버리 책임론으로 맞서고 있다.

감사원이 현재 전북도를 포함한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감사에 들어가 있지만 민주당과 전북도는 감사원 감사보다는 국회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하고 있어 민주당의 최종 당론이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수의 국민들의 현 정부의 책임을 이야기하고 있다.

상황은 이런데도 대국민사과는 커녕 책임전가로 일관하는 정부여당의 행태는 아무리 곱게 봐도 ‘책임회피’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