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24일 강행키로 한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환경,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23일 전북환경운동연합은 오염수 방류에 대해 “바다에 사는 160여만 종의 해양생물과 일본 어민·태평양 연안 관계국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라 주장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는 인체에 영향이 없는 수준까지 오염수를 희석해 순차 방류할 예정이라 문제가 없다지만, 희석해도 방사성 물질임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 물질이 얼마나 잔류할지도 모르는 일”이라 지적했다.

한번 바다로 방류된 오염수는 다시 회수할 수 없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미래세대까지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심각한 문제로 커질 수 있다고 꼬집었다.

전북민중행동도 “오염수 해양 투기 결정은 해양 생태계와 인류에게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오염수 해양 투기를 막기 위해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즉각 제소하라”고 반발했다.

단체는 오염수 해양 투기는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초유의 사태로, 이로 인한 환경오염이 어떻게 진행될 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어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이자 인류를 향한 ‘핵 테러’라 주장했다.

이들 환경·시민단체들은 전북을 비롯해 강원, 부산, 수원,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기자회견과 농성, 1인 시위 등을 통해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을 지적하며 총력 저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상황은 이 같은데도 일본 정부는 23일 오전 10시 관계부처 장관들이 모인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일정을 확정했다.

오염수는 24일을 시점으로 향후 30년간 바다에 버려질 전망이다.

앞으로 방류될 오염수에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제거 안 되는 트리튬(삼중수소)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 여파로 인해 세계적 자연생태계는 물론 수산물 시장에도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큰 반발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바다를 둘러싼 이해관계에는 국경이 따로 있을 수 없다.

지금이라도 일본 정부는 오염수 투기 계획을 중단하고 육상 장기 보관 등의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미래세대, 우리 아이들과 후손들을 위해서도 필요한 조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