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지되 과도한덤터기 안돼
김지사 여가위회의 국회대기
김현숙 여가부장관은 불출석
책임매듭짓고 예산집중노력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25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이원택 국회의원을 비롯한 도 실국장들과 함께  잼버리 관련하여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25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이원택 국회의원을 비롯한 도 실국장들과 함께 잼버리 관련하여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초반 파행 및 부실 운영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국회 상임위 일정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북도와 정치권이 '전북 책임론'에 정면 대응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도와 정치권은 잼버리 파행 사태와 관련해 기자회견과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전북이 잘못한 부분은 책임지지만, 과도한 전북 책임 덤터기는 안 된다"고 강조해 왔다.

이런 연장선에서 잼버리 책임을 따지기 위한 국회 상임위가 열릴 경우, 김관영 지사는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 왔다. 지난 25일에는 국회 여성가족위 회의에 대비해 국회를 찾아, "상임위에서 출석하라면 하겠다"고 말했다. 

여야는 잼버리 파행에 대해 입장 차가 확연히 다르다. 잼버리 파행 초기부터 연일 책임 공방전을 펼쳐왔다. 여당은 문재인 전 정부와 전북도의 책임론에 중점을 뒀고, 야당은 윤석열 현 정부와 여성가족부, 조직위의 책임론을 무게를 실었다. 감사원은 현재 전북도를 포함해 잼버리 감사에 들어가 있다.  

이런 상태에서 여야는 잼버리와 관련, 국회 행정안전위와 여성가족위 등을 열기로 했지만 증인 출석 문제로 파행을 거듭했다. 김관영 지사는 국회에서 출석하라면 언제든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실제로 국회에서 대기했다. 

반면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난 25일 여가위 회의에 나타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여가위 국회의원들이 국회 안에서 김 장관을 찾아다니는, '진풍경'이 발생하기도 했다. 

전북도와 정치권이 전북 책임론에 대해 정면으로 대응하는 건,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다.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분명하게 책임지겠다는 것이다. 김 지사가 국회에서 대기하는 건 언제든 부르면 출석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 

특히 잼버리 사태로 인해 새만금 사업에 악영향을 받는 것는 물론 국회 예산 확보 과정에서 난항이 우려되면서, 도와 정치권이 강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게 됐다. 목전으로 다가온 전북특별자치도법 개정도 서둘로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다.  

더욱이 기재부가 이번 주말 내년도 국가 예산 편성안을 만들면서 새만금 관련 예산이 대거 삭감될 우려가 제기돼, 도민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도와 정치권은 국회 상임위든, 국회 국정조사 등을 조속히 열어 전북을 출석시켜 달라고 주문하고 있다. 잼버리에 대한 책임론을 빨리 마무리짓고 내년 예산 확보와 전북특자도법 등 현안 추진에 힘을 쏟겠다는 것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