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불러 달라” 이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을 두고 여야가 설전을 벌이는 국회 정쟁의 문턱에서 김관영 전북지사가 던진 말.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을 지지만 파행 책임을 개최지인 전북으로 몰아가는 행태에 대해서는 단호히 맞서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대목.

지난 25일 김 지사는 예정됐던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 회의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불참으로 파행되자 “정쟁을 멈추고 상임위나 국정조사를 통해 꼭 불러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배포한 입장문에서 “국민들께 잼버리의 진실을 말씀드리고 교훈을 찾겠다는 뜻이 이뤄지지 못했다”며 “전북은 잼버리 개최지로서 책무를 다하고자 노력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잼버리를 성공시켜 국민들께 자긍심을 선사하고 싶었지만, 바람과 달리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했다”며 “그 누구보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고, 마음에 상처를 입으신 국민들께 죄송한 마음”이라 전했다.

그는 이번 잼버리는 대통령이 명예총재로 있는 한국스카우트연맹이 주최기관이고 국무총리가 정부지원회 위원장을, 3개 부처 장관이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아 치른 범국가적인 국제행사라 설명한 뒤 잼버리 파행 책임을 모두 개최지인 전북으로 몰아가면서 희생양 삼는 것은 온당치 못한 처사라 강조했다.

그는 잼버리 파행 이후 사업 적정성 논란이 불거진 새만금 사회간접자본 예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새만금은 전북만의 사업도 어민주당만의 사업도 아니다는 것.

노태우 정부가 최종 계획을 확정하고 역대 정부가 국가적 과제로 34년 동안 추진한 초당적 사업이자, 국가적 프로젝트라 밝혔다.

이런 역사를 외면한 채 잼버리 파행을 계기로 새만금 관련 예산을 삭감하려는 움직임에 단호히 맞서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그는 증인 채택을 둘러싼 여야 간 입장차로 상임위가 거듭 파행한 것을 우려하면서 “만약 국회에서 증언이 무산된다면, 5인 조직위원장과 전북도지사가 함께 공동 기자회견을 열자”고도 제안했다.

국회 여가위 출석, 공동 기자회견 제안 등 김 지사의 자신만만함은 이번 파행과 책임론에 대해 그만큼 할 말도, 쏟아낼 말도 많다는 말로 해석된다.

차라리 김 지사가 국회 질의에 나서 잼버리 파행의 실상을 낱낱이 밝혔으면 하는 생각도 든다.

그리고 왜 전북이 그 희생양이 되어야 하는지, 전북의 입장도 피력됐으면 한다.

그래서 더는 ‘전북 책임론’이니 새만금 예산 삭감이니 말도 안 되는 말들이 차단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