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로 도내 수산시장이 된서리를 맞고 있다.

아직 주요 수산물 가격에 큰 변동은 없으나 향후가 문제다.

지난 22일에는 중국 정부가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중단을 선언하고 나섰다.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물 안전성 문제 때문이다.

국내 역시 수산물의 안정성 문제를 따지기는 매한가지다.

본보 취재진은 지난 24일 농수산물시장과 횟집 등을 돌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기사화했다.

지금 당장은 가격 변동은 없다.

그러나 앞으로가 걱정이다.

벌써부터 오는 손님들이 저마다 원산지를 먼저 물어본다는 것.

국산이라고 해도 소비자들이 꺼려하는 등 불안감을 드러내는 손님들이 많아 매출급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것이다.

손님들도 불안하긴 마찬가지다.

가족들과 종종 회를 사먹었는데, 일본 오염수 방류 소식을 접하고 앞으로는 먹지 못할 것 같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하루 460t씩, 17일 동안 총 7800t이 방류된다고 한다.

이후 설비 점검과 절차 평가를 거쳐 올해 안으로 총 3만1200t을 흘려보낼 계획이다.

후쿠시마에는 아직도 132만t의 오염수를 담은 탱크 1000통 이상이 남아 있다고 한다.

문제는 이런 오염수 방류가 몇 차례가 아니다.

무려 30년간 방류된다는 것이다.

도내 수산업계가 초비상에 걸린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오염수 방류 예고만으로도 매출 급락을 겪었던 상인들은 이제 살길이 사라졌다며 절망에 빠진 모습이다.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온 어민과 어시장 상인들은 “당장 다음 달 추석 대목이 큰 타격을 입는 건 물론 장기간 수산물 소비위축으로 이어질 거라면서 지금이라도 정부가 방류를 막아야 한다”고 거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수산물을 팔아 장사하는 상인들에겐 이번 오염수 방류는 생존권을 위협하는 일이다.

정부가 안정성을 보장한다고 하지만, 이를 그대로 믿는 상인들, 소비자는 많지 않다.

정부는 예비비 편성을 통해 시장을 안정시키고 어업인들의 직접 피해가 확인되면 보상도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여기서 중요한 사항은 ‘직접 피해’다.

오염수 방류로 인한 안정성의 문제가 발견되는 직접 피해에 대해서만 보상하겠다는 것이며, 이 역시 확정된 정책이 아니라 ‘고려’해 보겠다는 것이다.

오염수 방류로 인한 매출 급감에 대한 대책은 없다.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해소되기까지는 상당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과연 대책이라고 내놓은 정부 대책이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 지금으로선 의문만 남을 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