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전북교육감의 행보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교육감 취임 이후 발목을 붙잡았던 문제가 깨끗하게 해결됐기 때문이다.

전주지법 제1형사부는 25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서 교육감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범죄에 관한 증명이 없는 경우에 해당된다'며 무죄선고 이유를 밝혔다.

앞서 서 교육감은 지난해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TV 토론회에서 동료 교수 폭행 의혹에 '어떤 폭력도 없었다'고 발언한 바 있다.

선거 상대는 허위사실로 서 교육감을 고발했고, 검찰은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했다.

또 검찰은 지난 7월 14일 재판부에 벌금 300만원을 구형키도 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피해자로 지목된 교수 진술이 수차례 번복돼 신빙성이 없다는 점, 증거 자료가 피고인이 폭행했다는 사실은 인정하기 어렵다는 점 등을 들어 서 교육감 손을 들어줬다.

이로써 그간 서 교육감을 옥죄던 족쇄를 벗으며 ‘학생 중심, 미래 교육’ 또한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서 교육감은 취임 이후 지난 1년 동안 전북교육정책을 위해 동분서주 해왔지만 한편으론 기소 문제가 마음의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게 주변의 증언이다.

이제 그 걸림돌이 제거된 만큼 서 교육감은 평소 소신을 앞세워 전북교육정책에 박차를 가할 각오를 다지고 있다.

그는 기초학력책임제, 미래교육 환경 구축, 작은 학교 살리기, 학생 인권과 교권의 균형 및 조화, 학생 해외연수 등 10대 핵심과제를 주요 정책으로 내세웠다.

미래교육 초석을 다질 대규모 사업인 미래교육캠퍼스 설립사업의 경우 지난 4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해 도내 미래교육 인프라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도교육청은 2026년까지 전라중 이전 부지에 약 479억 원을 투자하고 미래기술체험관, 미래진로체험관, 미래교육관, 공유관, e-스포츠관 등을 갖출 예정이다.

여기에 전북 교권 회복이나 교육협력을 통한 교육공동체 실현 등 전북교육 대전환에 더더욱 광폭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재판부의 판결은 그간 서 교육감을 알게 모르게 옥죄어 왔던 족쇄를 벗게 만들었다.

이제 그 걸림돌이 없어진 만큼 전북교육에 매진할 수 있게 됐다.

서 교육감은 지난 1주년 취임 회견 당시 “전북교육은 학생들에게 미래 사회를 주도적으로 살아갈 역량을 길러주고자 한다”면서 세계시민, 실력과 인성을 갖춘 인재 육성을 기치로 내걸었다.

이런 서 교육감의 광폭행보에 교육가족들이 거는 기대감이 적지 않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