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도내의원, 박광온대표에
새만금 예산-특별법 통과 등
원내 지도부 지원사격 요청
박, 복원없인 예산처리 불가

도내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1일 박광온 원내대표에게 새만금 SOC 예산 복원과 전북특별법 전부개정안 연내 처리를 요청하며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연합뉴스
도내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1일 박광온 원내대표에게 새만금 SOC 예산 복원과 전북특별법 전부개정안 연내 처리를 요청하며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지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새만금 SOC 예산 복원과 지역 현안 처리를 위한 행동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은 지난 1일 박광온 원내대표에게 새만금 예산 복원과 전북특별법 전부개정안 처리를 건의했다.

이날 한병도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은 김성주김윤덕안호영김수흥신영대윤준병이원택 의원과 함께 박 원내대표를 만나 새만금 SOC 사업 예산 복원과 전북특별법 개정안 처리 건의문’을 전달하고 원내 지도부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정부가 2024년 예산안에 새만금 SOC사업 예산을 대폭 삭감했다이는 잼버리 파행의 책임을 전북과 새만금에 전가하려는 윤석열 정부의 노골적인 예산 보복이며, 정상적인 새만금 사업 진행을 방해하려는 비합리적이고 졸렬한 행태라고 성토했다.

또 지난 30여 년간 지지부진했던 새만금 개발이 조속히 완성되기 위해서는 SOC사업 예산 반영은 필수임을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 전북특별법 전부개정 연내 처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전북도가 추진중안 전북특별자치도는 그동안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그 어느 권역에도 포함되지 못한 채 이중삼중 차별을 감내해 온 전북이 새롭게 도약하는 출발점인 만큼 무엇보다 실효성 있는 특례 마련이 시급한 상황.

한 위원장은 “이번 새만금 예산 삭감으로 전북도민의 분노가 높은 상황”이라며 “전북 의원들은 최선봉에 나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새만금 예산을 그대로 두고는 정부 예산안을 통과시킬 수 없다는 결의로 원내 지도부도 힘을 모아주길 건의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새만금 예산 삭감은 예산 폭력이자 예산 독재”라며 “새만금 예산 복원 없이는 정부 예산안 처리가 어렵다”라고 답변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역 국회의원 일동은 지난달 31일 긴급 간담회를 열고 이번 9월 정기국회에서 새만금 예산 사수와 특별법 개정 등 전북 현안 대응을 위한 비상 행동에 나서기로 결의한 바 있다.

한편, 새만금 지역의 내년 SOC에 투입될 국가 예산은 당초 국토부가 요청한 금액에서 77%가 넘게 깎였다.

새만금 기본계획에 반영된 주요 SOC 10개 사업의 부처 반영액은 6천626억 원이었으나, 이번에 기획재정부 예산 심사 과정을 거치며 5천147억 원(77.7%)이 삭감돼 1천479억 원만 반영됐다. 정부는 새만금 기본계획도 아예 전면 재검토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