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원내대표에 홍익표 선출
당 지도부 사실상 친명 구축
새만금 SOC사업 예산 복원
국회 예산소위 배정도 관심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신임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보궐선거 의원총회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신임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보궐선거 의원총회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새 원내대표에 3선인 홍익표 의원(55.서울 중구성동구갑)이 선출됐다. 신임 홍 원내대표는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1차 투표와 결선 투표를 거쳐 김민석, 남인순 의원을 꺾고 당선됐다. 이날 경선에 나선 3명의 의원은 모두 친이재명계로 분류된다. 홍 원내대표의 임기는 내년 4월까지로 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이끌어야 한다. 

이에앞서 박광온 전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직후 전격 사퇴했고, 이날 보궐선거가 치러졌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원내대표 경선에서 박광온 의원에게 패했었다.  

홍 원내대표는 한양대 정외과를 졸업한 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 통일부 정책보좌관을 거쳐 19, 20, 21대 내리 3선 국회의원이다. 당내에선 정책통으로 꼽힌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내년 총선거에서 민주당 '험지'로 분류되는 서울 서초을 출마를 선언했다. 당선 가능성이 사실상 희박한 것으로 평가되는 서초을 지역구를 자원하면서 '선당후사'의 자세를 보였다는 평이 상당하다. 이번 경선에서도 홍 원내대표의 이같은 희생 정신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홍 원내대표 선출로 더불어민주당은 고민정 최고위원을 제외하곤 거의 친이재명계로 채워졌다. 

전북의 최대 관심은 홍 원내대표가 전북 현안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 지에 집중된다. 잼버리 이후 새만금 예산의 대폭 삭감 등으로 전북 민심은 매우 악화돼 있는 상태다. 

전북은 홍 원내대표에게 두 가지를 주문하고 있다.    

홍 원내대표의 첫 번째 과제는 새만금 예산을 복원시키고 전북 현안인 대광법(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관한법) 개정안, 남원국립의전원,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성공적 추진, 새만금 빅 픽처 등에 대한 지역내 민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실현하는 것이다.  

둘째는 국회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에 전북 지역구 의원을 배치하는 것이다. 지역 정가에선 박광온 전 원내대표 당시, 이원택 의원(김제부안)의 예산안소위 배정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돼 왔다. 홍 원내대표가 예산안소위에 전북을 배려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이날 당선 뒤 수락 연설을 통해 "민주당이 하나의 팀이 돼 이재명 대표와 함께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그런 힘을, 동력을 만들어 내겠다"면서 "누구보다 희생하는 자리에는 제가 제일 먼저, 그리고 여러분들에게 값진 결과가 내년 총선에서 있을 수 있도록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결정 과정에서는 원칙과 기준을 갖고 민주성과 다양성의 바탕에서 결정하고, 과정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그리고 유능하게 관리해 내겠다"며 "그에 대한 책임은 제가 제일 먼저 지겠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