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협력 추진체계 구축 협약 체결
교육공감토크-정책간담회 등 진행
교육용 스마트기기 6만7천여대 보급
미래교육 메카 미래교육캠퍼스 조성
교육인권 증진 기본조례-규칙 눈길

‘학생중심 미래교육’.

서거석 전북교육감이 취임 이전부터 꾸준히 제시한 슬로건이다.

기존 체제의 핵심이었던 혁신학교는 자발성, 창조성, 지역성, 공공성 구현을 통해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만든다는 목표를 지녔다.

반면 서 교육감은 ‘낡은 이념을 버리겠다’며 기초학력 증진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대규모 변화 등을 예고했다.

학교와 교육행정의 중심을 교직원에서 학생으로 옮기고 미래를 위한 교육대전환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 현장은 실제로 얼마나 바뀌었으며, 또 어떻게 바뀔까.

먼저 서 교육감은 작년 7월 취임식 자리에서 “고립된 섬에 갇혀 있는 전북교육을 소통과 협치로 살리겠다”고 장담했다.

이를 증명하려는 듯 그는 같은달 김관영 전북도지사, 그리고 도내 10개 대학인 전북지역대학교총장협의회와 함께 교육협력 추진체계 구축을 위한 협약을 마쳤다.

지난해 9월 29일부터 올해 5월까지는 14개 시·군의회를 직접 돌며 소통 창구를 복구했다.

당시 서 교육감은 작은학교 살리기, 학교시설 개방, 농촌유학 활성화, 폐교 활용 등 다양한 현안을 놓고 의원들과 전북교육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학교장과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 현장과 가장 가까운 이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교육공감토크와 정책간담회 또한 마련됐다.

타 시도교육청과의 연계 또한 눈에 띈다.

서 교육감은 지난해 8월 서울특별시교육청과 전북농촌유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이후 유학생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얻어냈다.

9월 초에는 내년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특별법 제정을 위해 제주·강원·세종 지역과 실무협의회를 위한 사전 회의를 거쳤다.

이들은 향후 상호협력을 통한 교육특례 발굴과 유관기관 대상 설득 논거개발 등에 함께하기로 했다.

다음으로 교육청이 올해 추진하는 10대 핵심과제 중 ‘미래교육 환경 구축’ 분야는 규모와 사업비용이 거대한 만큼 변화의 체감도 또한 높다.

대표 사업인 학생 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은 올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과 교사에게 웨일북 1만8,200여 대, 중학교 2학년과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에게 노트북 4만8,800여 대 등 총 6만7,000여 대를 지급한다.

작년 12월 기준 도내 학생 스마트기기 보급률은 21.4%로,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끝에서 두 번째다.

보급이 차질 없이 진행될 시 내년에는 대부분의 학생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5일에는 도내 초·중등·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2024학년도 전북미래학교’ 66개교가 선정됐다.

이번 전북미래학교는 에듀테크 활용 기반 교육환경 구축·활용, AI·디지털 교과서 대비 AI 코스웨어 운영, 기초·기본학력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미래역량 중심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심 수업혁신 등 5가지 중점과제를 골자로 한다.

전북미래학교와 학생 스마트기기 보급이 맞물리면서 내년도부터는 전북 교육의 미래화가 더욱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 최고의 미래교육 메카’를 꿈꾸는 미래교육캠퍼스 설립 사업도 기대되는 요소다.

서 교육감은 지난 5월 설립 예정지인 전라중 부지에서 직접 현장 브리핑을 진행, 해당 사업이 중앙투자심사에서 조건부 승인됐음을 알렸다.

도교육청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약 479억 원을 투입해 미래기술체험관, 미래진로체험관, 미래교육관, 공유관, e-스포츠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기존의 ‘참학력’은 사라지고 ‘기초학력 책임제’ 기반 제도들이 빈 자리를 채우고 있다.

미래교육은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이 탄탄하게 마련돼 있어야 가능하다는 서 교육감의 판단에서다.

더불어 그는 후보시절부터 “진단검사(평가)는 건강을 위해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건강검진과 같다”며 도입 의사를 지속해서 밝혔다.

이에 따라 기초학력 안전망 구축을 위한 3단계 시스템이 구현되고 초2~고1 대상 기초학력 진단검사, 학력지원센터 및 1,055명 규모의 학력지원단 등의 대책이 마련됐다.

이외에도 서 교육감은 2020년부터 멈춘 고1 모의고사 시행을 두고 “내년부터는 연합학력고사를 치러 학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공언함에 따라 관련 협약을 맺었던 교원단체와의 충돌까지도 감수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교권침해 논란이 대두된 상황에서 “교권이 흔들리면 수업도 흔들린다”는 신념 하에 학생 인권과 교권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제도가 다수 마련됐다.

지난 4월과 7월 공포된 ‘교육 인권 증진 기본 조례’와 시행규칙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과 보호자까지도 학교 구성원으로 포함해 세간의 주목을 끌었다.

이어 서 교육감은 8월 기자회견을 통해 학부모 민원상담 예약 서비스, 안심번호서비스, 교육활동 보호지원단 등을 2024년까지 완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제도들은 대폭 앞당겨져 9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서 교육감은 ‘교권 보호는 곧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이라는 입장을 고수 중인 만큼, 앞으로의 정책 또한 비슷한 흐름을 띨 것으로 예견된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