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조례 개정 입법예고
내년부터 개방형 직위 전환
국악분야 전문성 필요 증대
도외 인물 등장 가능성도

전북도립국악원 조감도
전북도립국악원 조감도

전북도립국악원장이 개방형 직위로 전환된다. 이르면 내년 초부터 민간인 원장이 새롭게 도립국악원을 이끌게 됐다.

전북도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전북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지난 4일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은 전문적 국악교육 및 국악원의 나아갈 방향과 국악대중화를 위한 비전 등 문화예술(국악)분야 전문성을 갖춘 관리자 필요성 증대에 따라 개방형 직위를 지정 운영 사유를 밝혔다. 입법 예고는 11일까지며 이후 인사위원회 등을 거쳐 차기 민간인 원장 공모절차를 밟게 된다.

현 원장 임기가 올해 말 끝남에 따라 내년 초부터 민간인 원장 체제가 다시 부활하게 된 셈이다.

전북도립국악원은 초창기에 잠시 민간인 원장 체제로 운영되다 이후 전북도 파견 서기관이 맡아왔다. 사무국과 예술단 이원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예술단과 소통이 되지 않아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했다.

문화계에서는 벌써부터 후임 원장에 대한 이야기가 나돌고 있다. 도내 일간지 임원인 A씨를 비롯해 모 대학 B교수, 관립단체 예술감독을 맡고 있는 C씨, 관립단체 원장을 역임한 중견 소리꾼 D씨 등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반면 전북도립미술관이나 전북문화관광재단처럼 도내출신보다 의외로 도외 인물이 등장할 가능성도 짙은 상황이다.

민간인 원장 체제 구축에 따라 국악원 내 운영팀장 자리도 관심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운영팀장은 7~8년 전 6급 상당인 공연팀장으로 새롭게 만들어졌고, 이후 5급 상당으로 직급이 상승된 채 현재에 이르고 있다. 당시 공연팀장은 예술단과 소통이 되지 않아 빈번하게 생기는 갈등을 방지하고 예술단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외부 전문가가 영입돼 왔다. 하지만 국악 전문가인 민간인 원장 체제가 구축되면 운영팀장을 존속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게 국악원 내외부 이야기다. 반면 민간인 원장과 함께 국악원의 발전을 위해선 지속적으로 존속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 운영팀장이 12월 초 임기가 끝남에 따라 운영팀장 존속에 대한 문제도 함께 거론된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립국악원장의 경우 국악의 대중화와 전문성을 위해 개방직으로 전환을 하게 됐다”며 “운영팀장은 관계부서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존속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