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시대위원회 출범 첫회의
지방시대-초광역권 발전 논의

6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해 지방시대 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6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해 지방시대 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북도가 지방시대 실현에 앞장설 ‘전라북도 지방시대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8일 전북도에 따르면 임상규 도 행정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한 전북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방분권, 교육개혁, 혁신성장, 특화 발전, 생활복지 분야 전문가 19명 등 모두 20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앞으로 규제자유특구에 관한 사항을 조정하고 지방시대.초광역권 발전 계획 등을 심의해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중앙지방시대위원회와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지역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지난 6일 열린 첫 회의에서는 전북 지방시대 계획과 초광역권 발전계획 등에 대한 안건이 상정됐다.

지방시대 계획에는 내년 1월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 특례 반영과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 구축, 이차전지 특화단지 육성,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등 지역 현안 대부분이 반영됐다.

또 초광역권 발전계획에는 광주와 전남, 강원 등 5개 광역지자체와 연계해 바이오, 그린 수소, 탄소, 모빌리티 등 전략산업을 육성하는 전략과 과제를 담았다.

위원회는 이와 함께 군산지역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에 있는 ‘거점형 이동식 액화천연가스(LNG) 충전사업’에 관한 임시 허가 기간을 연장하는 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전북은 오늘 지방시대로 나아가기 위해 첫걸음을 시작했다”며 “지방시대위원회가 새로운 전북 시대를 만드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방시대위원회는 기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지방자치분권위원회를 통합한 조직으로 지난 5월 국회를 통과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 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발족했다

대통령 소속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난 7월 세종에서 출범했고, 전국 지자체들도 관련 조례 정비 등을 거쳐 각각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 정부는 시도별로 수립한 계획을 토대로 향후 5년간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강화하는 과제를 추진해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어갈 방침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