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응급의료기관 분석
김제-무주-장수 등 부재
전형석도의원 "저출산방지
위해 보건의료정책강화해야"

도내 전체 응급의료기관 20곳 중 절반에는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근무하고 있고 김제 등 6개 지역 응급의료기관에는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보건 의료정책에 대한 강화가 절실하다.

전국적으로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지원율은 2018년 101%였으나 2019년부터 점차 감소해 2021년 38.2%, 올해 25%까지 급감했기 때문이다. 올해에도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를 모집한 전국 수련병원 66곳 중 무려 55곳에 지원자가 단 한 명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전북에서도 소아청소년과 의사 부족이 현실화 되고 있어 전북도가 소아청소년과 의사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재정 투자와 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도내 20개 응급의료기관 실태를 분석한 결과 절반인 10개 기관만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있고, 김제, 무주, 장수, 임실, 순창, 부안지역 응급의료기관에 소아청소년과의사가 부재한 상황이다.

응급의료의 핵심은 골든타임을 지키는 것이지만, 6개 지역의 경우 소아 응급환자를 전주 등 도시권으로 이동하기 위한 시간을 허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전북도의회 진형석(전주2)은 11일 전라북도의회 제404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저출산과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전라북도가 보건의료 정책을 확대․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최근 수도권 마저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구하지 못해 소아응급실 운영을 중단하는 사태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소아의료 인력 부족이 어제 오늘 일은 아니지만 올해 그 상황이 더욱 심각해 졌다”고 말했다.

그는 “도내 역시 올해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모집에서 전북대병원만 4명 모집에 단 한 명 지원하고 원광대병원과 예수병원은 전공의를 모집하지 못했다”라면서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2025년 전국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는 정원대비 약 500명이 부족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최근 보건복지부가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공모사업을 발표했으나, 과거 사례처럼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구하지 못해 사업에 선정되지 못할 우려가 크다”면서 “전북도가 소아청소년과 의사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재정 투자와 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도내 의료자원 역량을 전반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재정효율성 측면에서 선택과 집중을 요하기 보다는 분배와 균형을 통해 의료체계의 공공성을 높여야 한다”강조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