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의 인사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보좌진 출신 채용이 늘고, 일부 산하기관의 경우 채용자격기준까지 바꿔가며 전북과 연고 없는 직원들이 채용되는 사례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전북도의회 김이재(전주4)의원은 19일 열린 제404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민선8기 실용도정과 전북발전을 위해 도덕성과 전문성을 우위에 두고 사람을 쓰겠다던 김관영 도지사의 인사원칙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김관영 도지사가 취임시 천명했던 인사원칙을 제대로 실천에 옮길 것”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전북도청 및 산하기관 팀장급이상 직원채용에 유독 국회보좌진 출신들이 많은 사유가 지사의 외연 확장을 위한 방법이냐”며 “일부 산하기관의 경우 전라북도 출신이 아닌 자를 자격기준까지 바꿔가며 채용한 사유는 무엇이지 궁금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김관영 도지사는 “공직자로서 도덕성과 전문성을 갖추고 전북 발전에 필요한 인재라면 적재적소의 원칙에 따라 도정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취임 이후 전북의 경제와 민생을 살리겠다는 목표로 도정에 참여하는 공직자는 출신, 지역, 성별을 떠나 실력 중심, 민생 중심으로 임용했다”며 “앞으로도 출신과 친소관계를 떠나 실력 있는 인재를 임용하겠다”고 약속했다.

도청 임기제 및 개방형 직위에 국회 보좌진 출신이 자주 임용되는 이유에 대해선 “전북도는 전문지식.기술이 요구되는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기업 유치, 농업 등 93개의 직위를 지정해 임기제 공무원을 임용하고 있다”면서 “이들 임기제의 경우 대외협력 분야의 전문 직위이며 관련 절차를 거쳐 임용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지사는 현재 공석인 정무수석(2급)과 대변인(4급)을 11월 중 선임할 예정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