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예산 회복 문제에 덮여 전북 현안 중 하나인 공공의전원 문제가 뒷전으로 밀렸다.

최근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이 확정되며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유치 경쟁을 보이는 것과 대조를 이룬다.

기존 의대에만 정책이 적용될 것으로 알려지며 의대 신설에 기대를 걸었던 지자체는 상경 투쟁과 강경 집회까지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5년 전부터 공공의대 설립 법안을 발의하며 공공의전원 설립에 목을 맸던 전북은 어쩐 일인지 잠잠하기만 하다.

그도 그럴 것이 눈앞에 당장 닥친 또 다른 현안 때문이다.

천문학적 예산이 삭감된 새만금 SOC 예산에 대한 회복 문제 때문이다.

국회의원, 광역·시도의원들이 단식과 삭발까지 진행하며 올인하는 동안 화두에 올려야할 공공의전원 문제가 뒷전으로 밀린 것이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정부가 의대 증원 방침을 내린 지난 17일 충북대 의대 증원 101명 이상, 카이스트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 신설 50명, 국립 치과대학 신설 70명을 합쳐 총 221명 이상 증원을 정부에 요구하겠다고 나섰다.

전국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은 의대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 정책 방향이 ‘의과대학 신설’보다 ‘기존 의대 정원 증원’ 쪽으로 기울자 지역 정치권은 상경 투쟁과 강경 집회로 대응하고 있다.

전남 지역 국회의원과 도의원, 목포대·순천대 총장 등 500여명은 18일 국회 소통관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각각 집회를 열고 삭발을 강행했다.

인구 100만명 이상 비수도권 대도시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경남 창원시도 경남도의회와 창원시의회에서 의대 유치를 위한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하는 등 분위기가 뜨겁다.

경남 지역 의대는 경상국립대 1곳뿐으로, 인구 10만명 당 의대 정원이 전국 평균 5.9명인데 반해 경남 지역은 2.3명에 불과하다.

매년 20만명이 경남에서 수도권으로 원정 진료를 떠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답은 창원 의과대 설립이라며 30년 숙원해결을 위해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반면 전북은 이슈화해야할 상황에서도 잠잠하기만 하다.

전북은 의대 정원 늘리기로는 의료 확보 등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의전원 설립과 의대 신설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

특히 국회에 법안이 장기 표류 중인 국립 공공의전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남원 의전원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당정이 합의하고 복지부·교육부 협의까지 마친 상태다.

뿐만 아니라 김성주, 이용호 의원이 2018년 공공의대 설립 법안도 발의했지만 5년이 지나도록 국회를 통과하지 못한 채 장기 표류 중인 상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