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도민들의 정서에 반하는 인사에 대해서는, 명예도민증을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 현안 해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던 국민의힘 전북동행의원 일부가 전북 발전에 매진하기보다는 ‘저격수’ 역할을 해 도민 정서에 반한다는 지적에서 나온 발언이다.

전북도의회 이병철 의원(전주7)은 19일 제404회 임시회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전북 현안 해결에 반대하는 국민의힘 전북동행의원에게 수여한 명예도민증을 거둬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최근 새만금 예산과 관련한 송언석 의원의 발언이 도민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줬다고 밝혔다.

특히 “전북도가 새만금 잼버리를 핑계로 새만금 SOC 예산 빼먹기에 집중했다”는 말로 도민 가슴 속에 소금을 뿌렸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서병수, 김병욱 의원 등을 전북 발전의 발목을 잡는 국민의힘 전북동행의원들로 지명했다.

실제 부안 동행 서병수 의원과 임실 동행 김병욱 의원은 그동안 전북특별자치도법에 반대해 왔던 게 사실이다.

순창 동행 성일종 의원도 정부가 공모한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에서 광주광역시가 탈락하자 이를 사실상 부활시켜 정작 공모에 선정된 익산에 피해를 줬다고 이 의원은 주장했다.

이런 의원들에게 명예도민증을 계속 수여하는 게 타당한지, 수여가 정당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는 게 이 의원의 지적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와 관련, “명예도민증 취소 여부는 국가 예산 확보와 의원들의 주요 법안 제.개정 협조, 새만금 SOC 예산복원이 필요한 현 상황, 파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

발언 당사자에게는 새만금 사업에 대해 오해가 있거나 이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도정에 협조해 줄 것을 촉구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사업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인한 오해일 가능성, 덧붙여 향후 ‘전북을 잘 챙겨달라’는 일종의 ‘보험’ 성격이 강하다는 논지인 셈이다.

도는 지난 1996년부터 현재까지 290명에게 명예도민증을 수여해 왔다.

이 가운데 국회의원에게 수여한 사례는 모두 7건이라고 한다.

이는 전북 발전에 명확한 사유가 있었다.

그러나 전북동행의원의 경우 뚜렷한 기여 사유가 없다.

다만 향후 예산 편성 등에서 전북을 잘 챙겨달라는 것인데, 작금의 행태로 봐서는 굳이 명예도민증이 그 효력을 다하고 있는지 의문이 드는 상황이다.

사사건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일부 동행의원들.

이쯤되면 동행의원들 스스로가 명예도민증을 반납해야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