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5개섬 인도교 연결사업중
제2교 작년 10월 완공에 불구
개통못해··· 첫 설계당시 풍동
진동검사없이 준공검사 마쳐
세계 최초로 다섯 개의 섬을 4개의 순수 인도교로만 연결하는 것으로 화제를 모았던 사업이 안전성 미확보로 일부 구간이 완공했음에도 불구하고 개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군산시는 준공검사가 다 끝난 상황에서 이제야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 뒤늦은 행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인도교는 고군산군도 가장 서측에 위치한 말도리 유인도서인 말도, 명도, 방축도와 무인도서 보농도, 광대섬 등 총 5개 섬을 연결하는 것이다.
각 교량은 제1교 말도~보농도 308m, 제2교 보농도~명도 410m, 제3교 명도~광대섬 477m, 제4교 광대섬~방축도 83m로 총연장 1,278m이다.
이 가운데 보농도와 명도를 연결한 제2교(410m)의 공사가 지난해 10월에 완료됐음에도 불구하고 안전이 확보되지 않아 개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해당 부서에서는 인도교 교량에 설치된 케이블이 바람에 의한 영향으로 진동이 발생, 개통 전 교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진동 제어와 제진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교량에 대한 풍동 및 진동검사 등을 맡겨 설계가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시공사의 공법이 맞지 않는 것인지 문제를 찾아보겠다며 군산시의회에 추가예산(1억4500만원)을 요청했다.
24일 군산시의회 한경봉 의원은 제25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준공검사가 다 끝난 상황에서 이제야 안전을 위한 검사를 하겠다는 말을 도저히 믿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담당 부서의 행정은 순서가 바뀌어도 한참 잘못된 것이라는 점은 삼척동자도 알 수 있다며, 처음 설계할 때부터 모든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특히 지난 2017년 군산시가 추진한 특정자재·공법선정 심의는 11명의 외부 기술자문위원 중 3명이 특수교량이나 케이블 분야와는 거리가 먼 위원이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심의과정에는 4명이나 참석하지 않아 제대로 된 심의와 평가가 이뤄진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 의원은 국토교통부는 교량 계획 및 설계 시 최초 계획 단계부터 설계하중, 내진성, 내풍 안정성, 수해 내구성 등 표준 기준을 따라야 한다고 돼 있다고 말했다.
또 사장교, 현수교 등 특수교량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풍동시험과 공탄성 해석을 시행해 내풍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럼에도 군산시는 처음 설계부터 모든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넓은 바다에 불어오는 바람에 대한 아무런 대책 없이 몇 년 동안 공사를 진행하고, 준공검사까지 마쳤다고 질타했다.
이어 수년 전 개통한 광대섬과 방축도를 연결한 제4교 현수교 출렁다리도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로 개통한 것은 아니었는지 아찔한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이에 한 의원은 군산시가 제대로 된 행정을 추진하고, 특수교량 안전관리에 대해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해상교량의 철저한 시설관리와 안전 점검을 위한 전담기구를 운영하고, 시시각각 급변하는 기상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해 대처할 수 있는 해상구조물의 실시간 감지·경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군산=김기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