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원수학체험센터

수학체험 복합문화공간
80여개 전시체험물 2천여권 도서
60여개 수학보드게임 갖춰
수학누리 창의캠프 90여명 참여
문제적학생-수학방탈출 체험
광한루원 수학산책 지역 연계
체험으로 즐겨보고 깨닫는 수학
토요가족수학체험교실 내달 운영
교육과정 연계-단체관람도

수학교육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면서 지식을 확장․창조하도록 하는 체험․탐구 중심의 교육으로 변화되면서 도내에는 익산시에 있는 전라북도과학교육원 내 전북수학체험센터 한 곳만 있어 도내 전체 학생의 수용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와 관련, 남원과 임실, 순창 지역 등에 체험․탐구 중심의 수학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수학체험 복합 문화공간으로써 80여가지의 전시체험물, 2천여권의 수학도서, 60여가지 수학보드게임을 갖추고 있다

특히 남원수학체험센터는 수학을 학생만 한다는 수학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모든 사람들이 교양으로 즐길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해 즐기는 수학, 생활 속 수학을 실현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 남원에 수학체험 복합 문화공간 탄생

남원수학체험센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초소양인 수학적 사고력과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체험과 탐구활동을 할 수 있는 복합 공간을 조성하고자 지난 2019년부터 설립이 추진돼 왔다.

남원과 임실, 순창 지역 등에 체험․탐구 중심의 수학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수학체험 복합 문화공간으로써 80여가지의 전시체험물, 2천여권의 수학도서, 60여가지 수학보드게임을 갖추고 지난 9월 21일 개관식을 가졌다.

남원수학체험센터는 ‘수학은 놀이다, 수학은 삶이다, 수학은 지혜다’라는 테마로 알쏭달쏭 수학배움터, 우당탕당 수학놀이터, 차근차근 수학해봄터, 흥미진진 수학역사터, 수리수리 수학삶터의 5개 영역으로 나누어 1층과 2층에 전시체험물을 조성했고, 수학과 더불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야외 수학체험터도 갖추고 있다.

특히 남원의 지도와 연계한 내외심, 남원 그림자 마을, 만복사저포기의 저포놀이, 수학서랍장 등 남원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전시체험물을 구성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 수학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수학누리 창의캠프

개관식 후 학생들과 함께한 첫 번째 행사 수학누리 창의캠프(9월 23일)에는 90여명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참여했다.

수학에 대한 지식을 즐겁게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문제적학생, 수학올림픽, 수학방탈출, 수리탐험대)을 통해 상호협력하고 배려하며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수학적 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광한루원 수학산책: 수학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다

또한 ‘놀며 질문하고 깨닫는’ 남원수학체험센터(애칭 수학누리)는 남원의 다양한 지역문화와 연계해 전시체험물을 구성했으며, ‘광한루원 수학산책’(저자: 남원수학유람)도 발간해 지역과 함께하는 남원수학체험센터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역과 연계한 토요가족 수학체험교실로 지난 10월 21일‘광한루원 수학산책’을 운영하는 등 가족들 간 즐거운 수학나들이 시간을 제공했다.

광한루원 수학산책 프로그램은 가족이 함께 광한루원에서 아름다운 수학의 신비를 발견하며, 지식을 확장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지역에 있는 관광지인 광한루원과 연계해서 운영하는 수학체험활동을 통해 수학을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광한루원 연계 수학체험교실은 10월 28일, 11월 11일 추가 진행될 예정이며, 11월 중에는 ‘체험으로 즐겨보고 깨닫는 수학’을 주제로 남원수학체험센터에서 토요가족 수학체험교실이 운영될 계획이다.
 

▲ 가족의 유대감 강화와 함께하는 학습의 즐거움

남원수학체험센터는 토요일마다 가족이 함께할 다채로운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가족이 함께하는 수학체험교실 참여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동시에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

참여한 가족들은 수학체험교실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취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학을 학생만 한다는 수학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모든 사람들이 교양으로 즐길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해 즐기는 수학, 생활 속 수학을 실현하고자 한다.

참여 신청은 남원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https://office.jbedu.kr/mathnuri/)에서 받고 있다.

한편 남원수학체험센터는 화요일~금요일은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학체험교실, 교육기관의 단체관람을 운영하며, 토요일에는 가족단위로, 수학에 관심있는 누구나 예약 없이 자유롭게 관람을 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점심시간 12:00~13:00 제외)이며, 일요일, 월요일과 공휴일은 휴관이다.

참고로 남원수학체험센터를 방문할 계획이라면 2시간 정도의 여유시간을 가지고 방문하면 편안하고 자유스럽게 체험을 할 수 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