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튜브사업 이어 제외돼
도 "대통력공약사업-타당성
평가값 평균이상··· 납득 안돼"
사업 완성도 높여 재도전키로

국립수중고고학센터 조감도
국립수중고고학센터 조감도

새만금 관련 사업들이 정부로부터 줄줄이 홀대를 받고 있다.

내년 SOC관련 예산이 80%나 삭감된 데 이어, 하이퍼튜브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탈락과 국립수중고고학센터 건립사업마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빠졌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중앙 정치권의 전북 길들이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3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전북지역 공약인 ‘국립수중고고학센터 건립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되지 못했다.

국립수중고고학센터는 수중고고학 전문인력 교육.훈련, 수중문화재 보존.탐사 기술 개발, 수중문화재 전시.체험 등이 이뤄지는 복합문화공간이다. 

문화재청에서는 군산시 비응도동 일대에 1천111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센터를 짓기로 했으며, 도는 지난 9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수중고고학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광범위한 수중유산의 발굴이 이루어져야 하는 실정이고, 나아가 해양산업 발전과 영해 주권 강화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새만금 해역인 군산 앞바다는 역사상 세곡선과 무역선이 지나던 뱃길인 조운로와 대중국 교역의 거점으로, 비안도.십이동파도.야미도 해역 등에서 고려시대 선박 1척을 비롯해 유물 1만 5천여 점이 발굴된 곳이다. 해양 유물과 난파선을 찾기 위한 수중 발굴 조사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는 내용을 보완해 2024년도 재신청을 권고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국립수중고고학센터는 대통령 지역공약사업이며,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2023~2027년)의 문화재청 육성 사업 중 하나로 포함돼 있어 예타 미반영이란 결과는 납득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지난 8월말 ‘경제적 타당성 평가값(B/C)’이 0.92로 평균 이상으로 나온 상황이어서 전북을 홀대가 맞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탈락한 새만금 하이퍼튜브 기술개발사업과 국립수중고고학센터 건립사업 등에 대한 재도전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선정 결과 보고서를 면밀히 분석해 부족함을 보완하고 사업기획 완성도를 높여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보완할 예정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