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의과대학 신설
촉구 성명서 만장일치 채택
고령층 증가추세 의료인프라
턱없이 부족 "의대설립 절실"

군산시의회가 의료시설 인프라가 부족한 군산지역에 의과대학을 설립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관계기관에 이를 송부했다.
군산시의회가 의료시설 인프라가 부족한 군산지역에 의과대학을 설립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관계기관에 이를 송부했다.

군산시 고령 인구가 증가추세에 있지만 의료인력 부족이 심각한 상황에 놓여있어 지역 내 의과대학 신설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군산지역의 경우, 인구 천 명당 의사 수가 전국 평균 2.13명보다도 적은 2.06명에 그치고 있다.

여기에다 의료시설 인프라마저 빠르게 축소되면서 수년 후 의료서비스 공백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군산은 앞으로 새만금 개발로 수십만 명의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돼 의료수요가 급증할 것이 불 보듯 뻔해 빠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여기에다 군산은 서해안의 해양주권 수호 필수지역으로 국토방어 및 불법조업 단속 등 해상비상사태에 대처할 해상 응급의료 체계 구축도 필요하다.

이런 가운데 군산시의회가 지난 2일 제259회 2차 본회의에서 김우민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립군산대학교 의과대학 신설 촉구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 건의문을 관계기관에 송부했다.

김 의원은 “정부는 언제 어디서나 공백없는 의료보장을 공언하고 있지만 현재 군산지역 의료시설 인프라가 빠르게 축소되면서 의료서비스의 공백이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군산의 열악한 의료인프라는 국민의 기본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한다”며 “군산은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고령 인구가 증가추세지만 의료인력 부족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료전문의 배출에 10년 넘게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지금이 군산지역에 의료인력 양성 인프라를 구축할 적기”라고 강조했다.

이에 군산시의회는 군산대에 의과대학을 신설해 소아과, 산부인과 등 필수 의료분야 공백을 메우고, 도서지역 등 의료사각지대 의료 안전을 보장해 달라고 주장했다.

한편 군산대학교는 지난달 24일 군산시의회와 군산시보건소, 군산대 총동문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를 가졌다.

군산대는 지난 1995년에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발기인 모임을 결성하고, 의대 정원요구 및 의대 설립을 위한 타당성 연구 등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그동안 의과대학 설립을 위해 추진해왔던 내용을 공유하고, 최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입장에 따라 의대 설립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새만금지역이 계획대로 개발되면 70.6만의 유발인구가 추정돼 의료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군산지역은 의료 환경이 매우 열악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의사 인력의 수도권 집중 및 의료취약지 기피 현상 등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료인력 양성을 위해 군산지역에 의대 설립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