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새만금 명소화 계획안 의결

8만1322㎡ 규모 숙박시설
어린이용공연시설-대관람차
상업시설 설치 2026년 완공
한총리 "민간투자유치 마중물"

정부는 6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새만금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새만금 명소화 사업 부지 통합 개발 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전북도 제공
정부는 6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새만금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새만금 명소화 사업 부지 통합 개발 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전북도 제공

부안군 새만금 방조제에 콘도와 공연장, 대관람차, 상업시설 등이 한데 모인 ‘챌린지 테마파크’가 들어서게 된다. 1천400억원 규모의 민간 투자로 지어지는 체류형 관광시설로, 2026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정부는 6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새만금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새만금 명소화 사업 부지 통합 개발 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챌린지 테마파크는 부안군 변산면 대항리에 들어사게 되며, 부안군에서 김제시, 군산시로 이어지는 새만금 방조제의 시작 지점이다. 테마파크 규모는 8만1322㎡로 이곳에는 숙박 시설로 휴양콘도미니엄 150실, 단독형 빌라 15실이 들어설 예정이다. 어린이용 공연시설과 대관람차도 건설한다. 지역 생산품을 팔 수 있는 상업시설을 설치하고, 기존 산책로인 마실길도 재정비해 개방한다.

총사업비는 1천443억원으로 모두 민간이 부담한다. 사업 시행자는 계성건설과 에스엠지텍이 지분을 각각 51%, 49% 보유한 주식회사 ‘챌린지테마파크’다. 올해 말 착공해 2026년 12월 완공이 목표다. 개장은 2027년 상반기가 될 전망이다.

새만금위는 새만금에 대한 민간 투자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결정된 7조8천억원 규모의 민간투자에 이어 올해 연말까지 이차전지 기업 등을 중심으로 총 10조원 규모의 민간투자 유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번 사업은 현 정부 들어 민간기업이 새만금 관광개발에 투자한 첫 번째 사업”이라며 “향후 새만금 관광 활성화와 민간투자 유치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투자유치와 함께 이차전지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 예방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오염물질을 처리하기 위한 공공폐수처리장과 폐기물 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 증설을 추진한다. 기업 지원을 위해 폐수 공동관로를 설치하고, 환경부를 중심으로 전문기술지원반도 운영한다. 아울러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화학물질안전원 산하 기술지원단을 신설하고, 사고 발생 시에는 환경부.소방청 등 유관기관이 익산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에서 합동 대응하기로 했다.

새만금 산단 인근에서는 수질.대기 측정망을 통해 주변 오염도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정부 기관과 산단 입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도 운영한다.

한 총리는 “우리나라 최대의 국책사업으로 평가받는 새만금은 최근 기업 투자의 급증으로 다시 한번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에 있다”며 이어 “정부는 새만금 간척지가 제대로 활용되어 전북 지역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에 진정한 활력소가 되도록 의지를 갖추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