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대응팀 운영 방제대응
시군보건소 상담창구 개설

전국에 확산하는 빈대를 예방하기 위해 전북도가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도는 7일 빈대 확산방지 TF팀 운영회의를 개최하고 ‘전라북도 빈대 합동대응TF’를 구성.운영에 들어갔다.

도는 그동안 빈대 등 위생해충으로부터 도민 안전을 위해 유입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도내에 빈대가 출몰하지 않도록 방제에 만전을 기해 왔다. 하지만 수도권에서 빈대 출몰이 속속 확인되면서 전북도는 범정부적 차원의 빈대 방제에 협력키로 했다. 또 빈대 유입을 예방하기 위해 ‘빈대 확산방지 TF팀 운영회의’를 개최하고, 전라북도의 방제 역량을 결집하여 총력 대응한다.

빈대발생 신속대응을 위해 시군 보건소에 ‘빈대 상담창구’를 개설해 도민들이 신고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빈대는 1960년대 각종 시설과 가정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됐으나, 이후 살충제 보급 등 방제가 확산하면서 사실상 생활공간 주변에서 사라졌다.

하지만 최근 프랑스 등 해외 여러 나라를 중심으로 빈대 문제가 부상하면서 국내에서도 빈대 확산 여부를 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실제로 빈대 신고 건수도 확산 우려가 커진 지난달부터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2014년부터 약 10년간 질병관리청에 접수된 빈대 관련 신고는 9건에 불과했다.

올해 10월부터 11월 6일까지 국민신문고를 통해 질병청에 접수된 빈대 의심 신고는 총 11건이다. 정부 민원 안내 전화인 '국민콜 110'을 통해 들어온 서울 지역 빈대 의심 신고도 5건으로 집계됐다.

7일부터 전국 지자체 현황이 확인되면 전체 빈대 신고 건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다만, 가정에서 빈대 의심 벌레를 발견하더라도 신고보다는 개인 대응에 나서는 일이 많고, 영업장도 영업에 부정적 영향을 우려해 신고를 꺼리는 경우가 있어 정확한 현황이 파악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도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빈대 방제를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며 “빈대가 발생하거나 의심될 경우 가까운 보건소에 신고하는 등 빈대 방제에 적극 협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