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대 총선 D-5개월, 전북 정치 혼돈

총선선거제도 개편-선거구 미정
전북, 선거구 사수 캐스팅보트
정치인 부재 속 1석 축소 우려
임남순 지역구분리 10석유지 고심

여야 혁신경쟁 현역물갈이 시도
국힘혁신위 비례대표 명부
당선권에 만 45세미만 청년 50%
할당 당선우세지역 배정 제안
중진 불출마-험지 출마 요구
민주, 호남 과감한 물갈이 대상
정가 최소 30% 이상 교체 전망

도내 전직 중진정치인 새만금
예산삭감 전후 중앙 무대 진출
4선 정동영-3선 유성엽-이춘석
몸풀기 나서··· 김의겸-양경숙
채이배 등 지역구 활동 강화
김성주 새만금 예산 복원 주력
윤준병-신영대 지역사수 올인
현역-중진경쟁 '권리당원 50%+
국민여론 50%' 경선 결정 주목

2023년 정기국회 국정감사가 끝나고 예산정국이 시작됐다. 국회는 각 상임위와 예결위를 열고 내년도 국가예산을 꼼꼼하게 심의하고 있다.

잼버리 파행 이후 새만금 관련 예산의 대폭 삭감으로 한바탕 곤욕을 치르고 있는 전북 정가는, 이제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 국면으로 이동 중이다. 

하지만 선거구를 포함한 선거제도 개편, 결정이 하세월이어서 현역 의원들 특히 정치신인을 포함한 입지자들은 매우 혼란스럽다. 

여기에다 여야 중앙 정치권은 대폭적인 현역 물갈이를 주장하고 있고, 전북은 전직 중진인사들이 총선에 가세해 긴장이 더욱 고조된다. 

불과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전북의 22대 총선거, 현재 분위기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선거구 획정 못한 정치권, 10석 유지 가능한가/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가 10일 기준으로 딱 5개월 남았다. 주요 정당의 후보 경선 및 공천 일정을 감안하면 불과 3~4개월 남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하지만 총선거의 가장 중요한 기본요건인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았다. 

현행 선거구가 이리 붙을지 아니면 저리로 나눠져 통폐합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여야 정치권이 내년 총선거에 적용할 선거제도 개편 및 선거구를 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북은 10개의 현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될 것인지가 정치권 최대 관심사다. 단순히 인구 수만을 기준으로 한다면 전북은 10석에서 9석으로 줄어드는 게 불가피하다. 이를 피하기 위해 도내 정치인들은 농산어촌 지역구의 '특수성'을 강조하면서 선거구 유지를 촉구 중이다. 

지난 2020년의 21대 국회의원 총선 직전에도 전북 선거구의 축소 가능성이 높았다. 그 당시에는 제3정당인 민생당 유성엽 의원(전)이 여야의 선거제도 협상에 참여해 전북 몫을 지켜내면서 10석을 지킨 바 있다. 

하지만 현재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사실상 양당체제여서 전북 선거구를 사수할 수 있는 캐스팅보트 정치인이 눈에 띄지 않는다. 

여야 협상 과정에서 전북 목소리가 대변되지 않으면 1석이 줄어들게 된다. 이 때문에 도내 의원들이 협심해 10석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전북 정치력을 감안할 때 최종 결과는 예상하기 어렵다. 실제로 "농어촌 지역구를 함부로 축소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감성적 분위기가 도내에 팽배하지만 정치 현실은 냉혹해 축소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전북은 남원임실순창 지역구의 분리를 통해 10석 유지 방안을 고심하고 있지만 아직 특별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 만일 9석으로 선거구가 축소된다면 21대 현 국회의원들에 대한 도민들의 비판 여론이 거세질 수밖에 없다.      

전북의 선거구가 10석에서 한 자릿수로 축소되면 현역 의원들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게 된다. 현역은 그나마 선거 관련 '정보'라도 얻을 수 있지만, 총선 입지자들은 그야말로 혼란스런 상태에서 선거에 대비해야 한다. 역대 사례를 감안해 보면 2024년 총선의 선거구는 내년 1~2월쯤 정해질 가능성이 높다.

  

/여야 잇딴 혁신 경쟁에 현역 물갈이, 전북 몇 %?/

현역 의원이 몇 % 물갈이되느냐도 내년 총선거의 핵심 관심사다. 여야는 매 선거 때마다 현역 물갈이를 시도해 왔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총선 분위기를 띄우는 데는 최고의 카드이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는 이른바 혁신, 개혁공천이라는 명분으로 무자비하게 현역 컷오프를 시도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시스템공천을 강조하지만 이미 도내 정가에선 친이재명 경쟁이라는 말이 회자될 정도다. 경선에서 승리했다 해도, 본선 경쟁력이 약하거나 특이한 돌발변수가 생길 경우에는 언제든 후보를 교체할 수 있다. 당 공천장에 도장이 찍히고 이를 선관위에 제출하기 전까지는 그 누구도 안심하기 어렵다. 

실제 이 같은 분위기는 여야의 혁신 공천 경쟁 때문에 더 고조되기도 한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대대적인 혁신을 강조하고 있는 상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위원장 인요한)는 9일 내년 총선거 비례대표 명부 당선권에 만 45세 미만 청년 50%를 할당하고 당선 우세지역에 청년을 배정하자고 제안했다. 

혁신위는 이에 앞서 당 지도부와 중진 인사들에 대해선 총선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를 요구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현역 물갈이론이 적지 않다. 당연한 것이지만, 현역 의원이 아닌 주로 원외인사들을 중심으로 이 같은 주장이 나온다. 더민주전국혁신회의는 50% 물갈이론을 주장하거나, 동일 지역구 3선 초과 출마자에 대한 경선 득표율 50% 감산을 제안하기도 했다. 모두 파격적 주장이다. 이 같은 안이 받아 들여질 지는 미지수지만, 이처럼 여야 모두 혁심적 공천을 강조하는 건 비슷하다.   

여야의 공천 경쟁은 특히 텃밭을 주타킷으로 한다. 국민의힘은 영남권, 민주당은 호남권이다. 민주당의 경우 호남권은 당 공천장을 당선권으로 보기 때문에 과감한 물갈이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재명 대표 체제가 시스템공천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 내년 4월 총선거 직전의 분위기에 따라선 대규모 물갈이가 현실화될 수도 있다. 

정가에선 최소 30% 이상은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물론 당 방침이 명확히 세워진 것은 아니지만 전례를 볼 때 이 대표의 차기 '대선' 국면까지 내다본다면 상당한 폭의 물갈이가 시도될 가능성이 크다. 
 

/중진 정치인들, 총선 앞두고 지역내 본격 몸풀기/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는 도내 전직 중진 정치인들의 대거 도전이 예상된다. 이들 전직 인사들은 올해 중반까지는 비교적 지역에서 움직여 왔다. 하지만 최근의 잼버리 파행-새만금 예산 삭감을 전후해 중앙 무대로 다시 진출하고 있다. 

국회 4선을 지낸 정동영 전 통일 장관은 방송 활동이 활발하고, 3선의 유성엽 전 국회 문체위원장과 이춘석 전 국회 사무총장 등도 본격적으로 몸을 푸는 상태로 알려진다.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새만금 정상화를 위한 범도민 규탄대회에는 이들 중진 인사들이 참석해 모처럼 지지자들과 만났다. 한 인사는 규탄대회장을 떠나면서 "열심히 하고 있다. 꼭 돌아오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지지자들은 결연한 의지가 보였다고 평가한다. 

중진 인사뿐만 아니라 초선 비례대표인 김의겸, 양경숙 의원과 채이배 전 의원 등도 지역구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각자 나름대로의 출마 명분을 지역구민들에게 제시하면서 현역 의원과 치열한 경쟁에 들어섰다.  

이에 맞서 현역 의원들도 지역 지키기에 올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인 김성주 의원(전주병)은 새만금사업 예산 복원에 주력하면서 윤석열 정부를 연일 맹공하고 있다. 윤준병 의원(정읍고창)과 신영대 의원(군산)은 최근 당원교육에서 정청래 당 수석최고위원이 특강하기도 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재명 대표와 함께 당내 핵심인사로 꼽힌다. 

현역 의원과 중진 정치인간 경쟁이 '권리당원 50%+국민여론 50%'의 경선으로 결정될 지도 관심사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민주당 총선기획단 논의 결과와 중앙당 지도부 및 공천관리위원회의 전략적 선택이 남아있어서다.  

전현직 의원들이 맞붙는 지역에서 시스템공천으로 인해 현역이 교체될 것인지, 또는 전직 인사들의 경선 참여를 배제하거나 3선 초과 지역구 이전을 권고할 지 여부도 주요 변수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