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명산은 절정에 오른 단풍놀이 관광객들 발걸음으로 분주하다. 예부터 우리는 꽃놀이, 단풍놀이 등 계절이 오고 가는 즐거움을 일상의 한 부분으로 여겨왔으며 이 즐거움에 맛있는 먹거리는 빠질 수 없다. 

우리는 여행을 계획할 때 어김없이 ‘지역별 맛집’을 검색하고, 다녀왔던 맛집에서 추억을 떠올리며 새로 발견한 메뉴에서 설렘을 갖는다.

지역별 맛집으로 검색되는 곳은 대부분 ‘백년가게’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18년부터 업력 30년 이상의 소상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철학, 제품·서비스뿐만 아니라 가업승계, 사회공헌 등 다양한 부문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소상공인인 백년가게를 선정하고 있다.

현재 전국 백년가게는 1,424개이며, 이 중 전북은 86개가 있고 음식점 61개가 포함되어 있다.

백년가게의 가치는 오랜 기간 성업 해오며 지역 일자리 창출은 물론, 크고 작은 공헌 활동과 함께 지역 경제의 핵심 주체로써, 창업하는 소상공인이 본받고 따라가야 할 성공모델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특히 음식점의 경우 창업 후 5년 생존율이 22.8%*로, 낮은 실정과 비교하면 대를 이어 온 30년 이상의 업력은 더 값지게 평가받아야 마땅하다.
* 2021년 기업생멸행정통계(통계청)
 

또한 백년가게는 그 지역의 문화와 역사가 켜켜이 보존되어 있으며, 창업주의 견고한 경영철학을 긴 시간 꿋꿋이 지켜온 장인의 공간이다.

실질적으로 오랜 생존은 사업성 측면에서 검증된 아이템이자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의 일부가 되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전체 소상공인 중 업력 30년 이상의 장수 소상공인은 110,302개로 전체 대비 3.5%를 차지하고, 이 중 업력 50년 이상은 2,504개, 100년 이상 소상공인은 27개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장수 소상공인의 현황 및 발전방향 연구(2020, 전국사업체조사결과 가공)」
 

중소벤처기업부는 선정된 백년가게 홍보를 위해 네이버 지도와 현대기아차 네비게이션에 백년가게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인천공항에 ‘백년가게 밀키트 식당’ 2개 구역을 2022년부터 운영하며 지역별 백년가게의 깊은 맛을 전국과 해외에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인천공항 밀키트 식당에서는 우리 지역 대표 맛집인 전주 진미집의 다양한 소바 메뉴와 정읍의 신가네 정읍국밥, 남원의 새집 추어탕을 만날 수 있으니 즐거운 여행의 시작과 끝에 든든하고 속 편한 한 끼도 일정에 담아보면 좋겠다.

또한, 백년가게의 오랜 기술 노하우와 무형재산권 보호가 중요하기에 특허청과 함께 상표권, 특허권 등 산업재산권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등록도 지원하고 있다.

우리는 어떤 대상이 자기와 친밀한 관계임을 나타낼 때 명사 앞에 ‘우리’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앞으로 백년가게를 ‘우리 백년가게’라 부르며, 노포 특유의 감성은 물론 서빙로봇, 키오스크 등 디지털 경쟁력까지 두루 갖추고 100년을 향해 나아가는 백년가게 여정에 따뜻한 관심으로 동행 해주길 바란다.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안태용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