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잼버리 백서 허위증명서 발급과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또 다른 허위 실적 증명원이 임의로 발급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다.

김성수 도의원은 13일 자치행정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세계잼버리 백서 발간 용역을 맡은 곳에서 첨부한 용역실적증명서를 살펴보면, 잼버리 유치백서와 메르스 백서의 용역을 수행했다고 전북도청 공무원들의 확인(서명)이 날인되어 있다”며 “하지만 정작 용역 실적증명서에 기재된 용역업체명, 용역기간, 용역금액 모두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들어났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잼버리 조직위에서 계약을 실시하면서 조금만 관심을 기울였다면 발급기관의 직인이나 발급번호도 없이 작성된 문서임을 알 수 있었을 것”이라며 “용역수행기간과 사업자등록증상의 업체이력이 전혀 맞지 않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수의계약의 취지가 사회적약자 보호, 신속한 집행, 지역업체 보호 등을 위한 것이어서, 실적증명원 첨부가 필수 서류는 아니라지만, 수의계약 명분으로 충분히 작용했을 것”이라며 “이 같은 사례가 더 있는지 철저한 조사와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직원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도청공무원이 발급해준 실적증명원과 관련하여 해당 공무원들은 현재 도청을 사직하고 도 산하출연기관에 채용되어 근무중이며, 다른 한명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장기 교육중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들에게 실제로 발급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답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